초갈
- 생명력 :
- 33,490,000
- 마나 :
- 0
- 종족 :
- 오우거
- 위치 :
- 황혼의 성채
- 설명
- 황혼의 성채 마지막 보스인 초갈은 개개인이 오염된 피 수치를 관리하면서 초갈이 사용하는 다양한 스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10인기준 8만 이상의 Rdps를 유지하여야 수월한 공략이 가능하다.
세부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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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갈은 어떤 보스인가? 초갈에게 가는길 초갈 공략 공격대 구성과 오염된 피에 대한 이해 1페이즈 세부 공략 (100%~25%) 2페이즈 세부 공략 (25%~0%) 공략 영상 모음 |
초갈은 어떤 보스인가?
▣ 초갈
이름 : 초갈
생명력 : 3349만
주요특징 : 총 2페이즈로 구분하여 공략이 진행되는 초갈은 공대원 전원이 아트라메데스 소음 수치와 유사한 오염된 피 수치를 관리하면서 초갈이 사용하는 정신 지배, 부하 몬스터 소환, 촉수 소환 등의 다양한 스킬에 대처해야 한다.
10인기준 최소 7만 5천이상의 RDPS를 유지해야 공략이 가능하며 8만 이상의 RDPS를 유지해야 수월한 공략이 가능하다. 힐러 역시 체계적인 마나관리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름 : 초갈
생명력 : 3349만
주요특징 : 총 2페이즈로 구분하여 공략이 진행되는 초갈은 공대원 전원이 아트라메데스 소음 수치와 유사한 오염된 피 수치를 관리하면서 초갈이 사용하는 정신 지배, 부하 몬스터 소환, 촉수 소환 등의 다양한 스킬에 대처해야 한다.
10인기준 최소 7만 5천이상의 RDPS를 유지해야 공략이 가능하며 8만 이상의 RDPS를 유지해야 수월한 공략이 가능하다. 힐러 역시 체계적인 마나관리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초갈에게 가는길
황혼의 요새 3네임드인 승천 의회를 처치하였다면 황혼 요새의 마지막 네임드인 초갈이 위치한 방으로 갈 수 있다.
▣ 초갈까지의 일반 몬스터 공략
초갈이 위치하고 있는 방 입구에는 얼굴없는 수호자 두 마리가 위치하고 있다.
얼굴없는 수호자는 공대원 전원에게 연발 어둠 화살을 사용하는데 어둠의 화살을 맞을 경우 받는 암흑 피해가 10%만큼 증가하는 30초 지속시간의 디버프가 생기게 되고 이는 계속해서 중첩이 된다.
또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얼굴없는 수호자는 크기가 작아지면서 완전히 사라지게 되고 바닥에는 검은 원이 생성, 그곳에서는 응고된 피라는 슬라임 형태의 졸이 다수 소환된다.
검은 원 위에 위치할 겨우 지속적으로 암흑 피해를 입기 때문에 탱커와 근접딜러는 해당지역을 빠르게 이탈하여야 한다.
연발 어둠 화살 디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바닥을 밟을 경우 그 피해가 더욱 크니 주의하자.
메인탱커와 서브탱커는 얼굴없는 수호자를 한 마리씩 전담하여 탱킹을 하고 수호자가 사라지고 그 자리에서 소환되는 졸은 빠르게 광역처리를 해준다.
광역 처리 이후 얼굴없는 수호자는 다시 등장하게 되니 탱커는 미리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그외 크게 주의해야할 점은 없는 몬스터.
초갈의 방 양쪽에는 각각 6마리의 몬스터가 위치하고 있다.
이 몬스터들은 모든 메즈 스킬이 통하기 때문에 처리가 까다롭지는 않다. 공략의 편의상 치유 스킬을 사용하는 황혼의 암흑 치유사와 부하를 소환하는 황혼의 차원문 마술사는 우선적으로 메즈 혹은 처리하는 것이 좋다.
황혼의 위상 변화사는 어그로와는 무관하게 무작위 대상에게 돌진하여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사용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이들 역시 메즈 유지가 된다면 처리에 큰 어려움이 없는 몬스터들이다.
▣ 초갈까지의 일반 몬스터 공략
초갈이 위치하고 있는 방 입구에는 얼굴없는 수호자 두 마리가 위치하고 있다.
얼굴없는 수호자는 공대원 전원에게 연발 어둠 화살을 사용하는데 어둠의 화살을 맞을 경우 받는 암흑 피해가 10%만큼 증가하는 30초 지속시간의 디버프가 생기게 되고 이는 계속해서 중첩이 된다.
또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얼굴없는 수호자는 크기가 작아지면서 완전히 사라지게 되고 바닥에는 검은 원이 생성, 그곳에서는 응고된 피라는 슬라임 형태의 졸이 다수 소환된다.
검은 원 위에 위치할 겨우 지속적으로 암흑 피해를 입기 때문에 탱커와 근접딜러는 해당지역을 빠르게 이탈하여야 한다.
연발 어둠 화살 디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바닥을 밟을 경우 그 피해가 더욱 크니 주의하자.
메인탱커와 서브탱커는 얼굴없는 수호자를 한 마리씩 전담하여 탱킹을 하고 수호자가 사라지고 그 자리에서 소환되는 졸은 빠르게 광역처리를 해준다.
광역 처리 이후 얼굴없는 수호자는 다시 등장하게 되니 탱커는 미리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그외 크게 주의해야할 점은 없는 몬스터.
초갈의 방 양쪽에는 각각 6마리의 몬스터가 위치하고 있다.
이 몬스터들은 모든 메즈 스킬이 통하기 때문에 처리가 까다롭지는 않다. 공략의 편의상 치유 스킬을 사용하는 황혼의 암흑 치유사와 부하를 소환하는 황혼의 차원문 마술사는 우선적으로 메즈 혹은 처리하는 것이 좋다.
황혼의 위상 변화사는 어그로와는 무관하게 무작위 대상에게 돌진하여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사용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이들 역시 메즈 유지가 된다면 처리에 큰 어려움이 없는 몬스터들이다.
초갈 공략
공격대의 구성과 어둠의 피에 대한 이해
▣ 공격대의 구성
탱커 : 2명
딜러 : 5~6명
힐러 : 2~3명
초갈의 경우 공대원의 구성및 특성에 맞게 2명의 힐러, 혹은 3명의 힐러로 공격대를 구성할 수 있으며 이는 1페이즈에서 소환하는 타락의 추종자와 고대 신의 피의 처리를 세 번 하느냐 네 번 하느냐의 차이로 구분된다.
▣ 오염된 피 수치에 대한 이해
초갈과 전투를 시작하면 검은날개 강림지의 아트라메데스와 유사하게 캐릭터 하단에 오염된 피 바가 표시가 된다.
▶ 오염된 피
오염된 피 효과를 얻어 고대 신의 타락으로 입는 피해가 3%만큼 증가합니다.
오염된 피는 초갈이 사용하는 몇 가지 스킬에 피해를 입을 경우 그 수치가 증가하는데 2페이즈부터는 고대신의 타락 효과에 의해 오염된 피 수치가 높을 수록 더욱 많은 지속적인 피해를 입게된다.
오염된 피가 25%에 도달하면 2페이즈 고대신의 타락에 의해 오염된 피 수치가 올라가는 속도가 증가하고 50%에 다다르면 공대원은 5마터 내의 아군에게 2만 이상의 암흑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발생한다.
오염된 피가 75%에 도달하면 등에서 기형체가 자라나 주위 아군에게 어둠의 화살을 날리고 100%에 도달하면 받는 치유효과 100%감소, 대신 공격력 100%증가, 주문을 즉시 시전하는 완전한 오염 상태가 된다.
때문에 2페이즈는 공대원의 오염된 피 수치가 100%에 이르기 전에 초갈을 쓰러트리는 타임어택 형태로 공략이 진행된다.
2페이즈에서 보다 안정적이게 공략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1페이즈에서 타락, 부패의 충돌, 고대 신의 피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여 오염된 피 수치를 높이는 일이 없어야 한다.
탱커 : 2명
딜러 : 5~6명
힐러 : 2~3명
초갈의 경우 공대원의 구성및 특성에 맞게 2명의 힐러, 혹은 3명의 힐러로 공격대를 구성할 수 있으며 이는 1페이즈에서 소환하는 타락의 추종자와 고대 신의 피의 처리를 세 번 하느냐 네 번 하느냐의 차이로 구분된다.
▣ 오염된 피 수치에 대한 이해
초갈과 전투를 시작하면 검은날개 강림지의 아트라메데스와 유사하게 캐릭터 하단에 오염된 피 바가 표시가 된다.
▶ 오염된 피
오염된 피 효과를 얻어 고대 신의 타락으로 입는 피해가 3%만큼 증가합니다.
오염된 피는 초갈이 사용하는 몇 가지 스킬에 피해를 입을 경우 그 수치가 증가하는데 2페이즈부터는 고대신의 타락 효과에 의해 오염된 피 수치가 높을 수록 더욱 많은 지속적인 피해를 입게된다.
★ 고대신의 타락 효과★
오염된 피 수치에 따라 2초마다 5천 이상의 피해를 입히고 오염된 피 수치를 점차적으로 증가 시킨다.
오염된 피 수치에 따라 2초마다 5천 이상의 피해를 입히고 오염된 피 수치를 점차적으로 증가 시킨다.
오염된 피가 25%에 도달하면 2페이즈 고대신의 타락에 의해 오염된 피 수치가 올라가는 속도가 증가하고 50%에 다다르면 공대원은 5마터 내의 아군에게 2만 이상의 암흑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발생한다.
오염된 피가 75%에 도달하면 등에서 기형체가 자라나 주위 아군에게 어둠의 화살을 날리고 100%에 도달하면 받는 치유효과 100%감소, 대신 공격력 100%증가, 주문을 즉시 시전하는 완전한 오염 상태가 된다.
때문에 2페이즈는 공대원의 오염된 피 수치가 100%에 이르기 전에 초갈을 쓰러트리는 타임어택 형태로 공략이 진행된다.
2페이즈에서 보다 안정적이게 공략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1페이즈에서 타락, 부패의 충돌, 고대 신의 피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여 오염된 피 수치를 높이는 일이 없어야 한다.
1 페이즈 세부 공략(100%~25%)
▣ 1페이즈 진형
1페이즈 공략에 들어 가기에 앞서 공대는 진형을 구성해야 한다.
탱커는 왕좌에 앉아있는 초갈을 풀링하여 정해진 위치로 데리고 오고 근접 딜러를 포함한 나머지 공대원은 모여있는 진형을 구성한다.
본 진형은 초갈이 사용하는 어둠의 명령이라는 광역 암흑 피해를 대비한 진형으로 힐러들의 광역힐 효율을 높이기 위함이다. 또한 1페이즈가 진행되는 동안 개종에 의해 정신지배되는 아군을 빠르게 차단, 메즈하기에도 유리한 진형이라 할 수 있겠다.
▣ 1페이즈 초갈 사용 스킬
▣ 전투의 흐름으로 살펴보는 세부 공략
▶ 불꽃의 명령, 개종 그리고 어둠의 명령
전투가 시작되면 초갈이 가장 먼저 사용하는 스킬은 불꽃의 명령이라는 스킬이다.
불꽃의 명령을 사용한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초갈 근처에서는 불의 정령이 소환되고 초갈은 정령을 흡수한후 무작위 지역에 불폭탄을 던진다. 불폭탄이 떨어진 지역은 원형의 불바닥이 생성되고 위에 있을 경우 피해를 입게 되니 해당지역을 빠르게 이탈하자.
만약 불폭탄이 공대원들이 밀집하고 있는 진형 가운데 떨어지게 된다면 약속된 장소 혹은 머리에 징표를 찍은 대표자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함께 이동하여 밀집 진형을 계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불꽃의 명령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탱커는 초갈에게 약 2만 5천가량의 피해를 추가적으로 입게 되는데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생존기를 사용하도록 하자.
초갈은 불꽃의 명령 사용한 후 이어서 개종을 사용한다.
개종의 경우 1페이즈가 진행되는 동안 약 20초에서 30초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스킬로서 가장 우선적으로 대처해야 할 스킬중 하나이다.
10인기준 메인 탱커를 제외한 무작위 대상 2명을 정신지배하는 이 스킬은 정신지배에 걸린 대상자가 초갈에게 채널링 마법을 시전하여 3초 간격으로 중첩되는 공격력 강화 버프를 걸게 된다. (1중첩당 초갈의 공격력 10% 강화)
때문에 탱커의 생존률을 높이고 힐러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신지배자를 빠르게 메즈하여 정신지배 상태를 해제해야 하는데
마법차단, 비전 격류 등의 시전 차단기와
어둠의 격노, 충격파, 심판의 망치 등 스턴류,
산탄 등의 방향상실 스킬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메즈 스킬 (변이, 영혼의 절규, 공포 등)로 정신지배 상태를 해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정신지배자가 발생할 경우 그 대상이 어떤 사람이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힐러, 딜러 할 것 없이 본인의 가진 메즈 스킬을 이용하여 빠르게 정신지배 상태를 해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군중 제어 스킬중 하나인 흑마법사의 어둠의 격노는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정신지배 대상자를 보다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V키를 이용하여 체력바를 보이도록 설정하면 좋다.
불꽃의 명령에 의해 생성된 불바닥을 피하기 위해 이동을 하면서 밀집진형이 흐트러질 경우 개종에 의한 정신 지배자들 메즈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니 수월한 메즈를 위해서라도 밀집진형을 유지하도록 하자.
호드의 경우 개종에 대처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다 할 수 있는데 블러드엘프의 비전 격류와 타우렌의 전투 발구르기는 쿨 타임은 비교적 긴 편이지만 큰 도움이되니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자.
서브 탱커 역시 충격파, 응징의 방패 등을 이용하여 정신지배자 해제에 가담하자.
2힐러의 구성일 경우 힐러가 정신지배 상태에 걸리면 탱커의 급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보다 빠르게 정신지배 상태를 풀어줘야 하며 만약 영혼의 절규와 같이 지속시간이 비교적 긴 스킬에 의해 정신지배가 해제되었을 경우 메즈상태는 계속 유지되기 때문에 나머지 힐러는 이를 해제해주는 센스 또한 중요하다 할 수 있겠다.
불꽃의 명령과 개종 이후 이어지는 스킬은 어둠의 명령이다.
앞서 진형 부분에서 잠시 언급하였듯이 암흑의 정령을 소환, 흡수한 뒤 공대원 전원에게 2만 가량의 피해를 주는 광역 암흑 스킬을 총 세 차례 사용한다.
힐러들은 광역 힐 스킬을 이용하여 침착하게 체력을 회복시켜 주도록 하자.
위 세 가지 스킬에 대처하며 약 1분간 전투가 진행되면 초갈은 어그로 대상자(탱커)에게 초갈의 격노라는 스킬을 사용한다.
▶ 첫 번째 탱 교체
초갈은 전방에 일자로 뻗어져 나가는 레이저를 쏘는 초갈의 격노를 사용한다.
초갈의 격노에 맞은 탱커는 20%의 피해를 추가적으로 받는 디버프가 1분간 유지되기 때문에 서브 탱커는 빠르게 초갈을 도발하여 탱을 교체해야한다.
탱 교체 시점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초갈의 격노 이후에 곧바로 이어지는 스킬이 바로 타락의 추종자 소환이라는 것이다.
▶ 타락의 추종자 소환, 타락과 부패의 충돌 대처
타락의 추종자는 초갈 방 좌측, 우측에서 한 번씩 번갈아가며 소환되는데 첫 번째 소환은 반드시 좌측에서 시작되니 초갈을 서브 탱커에게 인수한 탱커는 빠르게 타락의 추종자의 어그로를 확보하자.
- 타락의 추종자 사용 스킬 -
소환된 타락의 추종자는 타락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20미터 반경 내의 공대원에게 2만 5천 가량의 피해를 입히며 그 대상자는 오염된 피 수치가 증가하게된다.
1.45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는 타락은 차단이 가능하다. 4.06 패치 전에는 타락의 사용주기가 매우 짧은 편이라 탱커의 차단기로 모두 차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지만 4.06패치 이후 사용주기가 매우 길어졌기 때문에 탱커 혼자서도 차단이 가능해졌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근접딜러가 차단을 지원해줘도 무방.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지만 소환되는 타락의 추종자는 정해진 위치에서 처리해야 하는데 타락 시전을 끊어줘야 더욱 쉽게 정해진 지역으로 추종자를 데리고 갈 수 있다.
타락의 추종자는 타락 이외에 부패의 충돌이라는 스킬을 함께 사용한다.
바닥에 검은 회오리가 생성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해당 지역에 어둠의 화살을 떨어트려 피해를 줌과 동시에 대상은 오염된 피의 수치가 증가하게 된다.
타락의 추종자가 소환되어 있는 동안에도 초갈은 불꽃의 명령과 어둠의 명령, 개종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데 이때부터는 초갈의 불꽃의 명령에 의한 불바닥과 부패의 충돌 바닥을 피하기 위해 공대원들의 밀집 진형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매우 많다.
이 시점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개종.
밀집 진형을 구성하고 있을 때는 정신지배 대상 처리가 손쉬웠으나 진형이 흐트러 질 경우 차단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정신지배자가 발생할 경우 반드시 우선적으로 차단 혹은 메즈를 해주도록 하자.
또한 흩어진 진형으로 어둠의 명령에 의한 공대원 전체의 광역 피해가 힐러들에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불바닥과 부패의 충돌을 잘 피한다면 이외의 피해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차분히 대처하도록 하자.
힐러 중 사제가 있다면 빛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좋다.
▶ 타락의 추종자 처리 위치
타락의 추종자가 소환되면 딜러들은 초갈딜을 멈추고 타락의 추종자를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데
이때 탱커와 근접 딜러는 타락을 차단하며 정해진 위치로 추종자를 이동.
딜러들은 앞서 설명한 초갈이 사용하는 스킬과 타락의 추종자가 사용하는 스킬에 대처하며 정해진 위치에서 타락의 추종자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추종자를 처리하는 위치는 공격대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6시 지역이나 12시 지역이 주가 된다.
▶ 타락의 추종자 처리후 두 번째 탱 교체
타락의 추종자를 처리하고 초갈이 곪은 피를 사용하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때 초갈은 두 번째 초갈의 격노를 사용한다.
이때 두 번째 탱 교체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처음 초갈의 격노를 맞고 타락의 추종자를 탱킹하던 탱커는 초갈의 격노 디버프가 약 10초가량 남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탱 인계 과정에서 탱커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생존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곪은 피에 의한 고대 신의 피 소환
타락의 추종자가 죽은후 초갈이 곪은 피 를 사용하면 추종자의 시체 부근에 검은 바닥이 생성되면서고대 신의 피라는 슬라임 형태의 몬스터 네 마리가 소환된다.
소환된 고대 신의 피는 힐러들의 힐 어그로에 의해 공대원들이 모여있는 진형쪽으로 다가오게 되는데 고대 신의 피에게 피해를 입을 경우 오염된 피의 수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진형 부근으로 근접하기 전에 고대 신의 피를 처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냥꾼의 냉기의 덫과 조화드루의 태풍, 정기술사의 속박의 토템 등을 활용하여 고대 신의 이동 속도를 늦추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사냥꾼의 올가미 특성은 매우 유용하니 참고 하도록 하자.
주술사의 속박의 토템은 고대 신의 피가 소환된 이후 사용해야 효과가 발동된다는 점도 주의해야 할 점중 하나.
2힐러의 경우 3회, 3힐러의 경우 4회 타락의 추종자를 처리해야 하는데 초갈이 곪은 피를 사용하면
시체가 하나일 때는 4마리의 고대 신의 피가, 시체가 두 개 일때는 8마리, 세 개 일때는 12마리가 소환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시체가 늘어날 수록 더욱 집중된 광역 공격이 필요하고 원활한 광역 처리를 위해서는 타락의 추종자 시체는 반드시 한 곳에 모아 광역 공격을 사용하기에 용이하게 일렬로 진형쪽으로 올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밀집된 진형을 유지하는 것 역시 고대 신의 피가 흩어지지 않도록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2힐러 구성-
-3힐러 구성-
타락의 추종자 탱커는 두 번째 부터는 시체 근처의 바닥을 밟지 않도록 주의!
▶ 고대 신의 피 처리후 안정기
첫 번째 고대 신의 피를 무사히 처리하였다면 최초 전투 시작 시점과 유사한 시기로 어느정도 안정된 진형과 전투가 유지된다. 이때가 힐러들의 마나 관리 타이밍으로 성기사의 신성한 기도, 주술사의 해일 토템 등은 이 시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초갈이 2페이즈에 돌입하면 공대원 전원에 2초마다 5천의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사용하고 공대원의 오염된 피 수치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힐러들은 공대원들의 생존을 위해 엄청난 량의 마나를 소비해야 한다. 2페이즈에서의 폭힐을 위해 1페이즈에서 마나 관리는 필수라 할 수 있다.
▶ 두 번째 타락의 추종자 소환과 세 번째 탱커 교체
탱커들이 매우 주의해야할 시기이다.
첫 번째 타락의 추종자 경우 초갈의 격노가 사용된 후 소환되기 때문에 탱을 먼저 교체하지만 두 번째 부터는 타락의 초종자의 소환부터는 소환 이후에 초갈의 격노를 사용한다.
즉, 초갈 탱커는 타락의 추종자의 소환 위치를 미리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첫 번째 타락의 추종자 소환의 경우 아래와 같은 순서였다면
두 번째 타락의 추종자 소환 시점에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이후 진행은 앞서 설명한 부분과 동일하나 추종자의 시체가 늘어날 수록 초갈의 곪은 피로 소환되는 고대 신의 피 수도 늘어나는 것에 주의해야한다.
▶ 2힐러, 3힐러 구성의 차이
공대원의 딜링 능력에 따라 그 차이는 있겠지만 RDPS가 7만 5천 정도 나오는 공대를 기준으로 2힐러의 구성일때는 타락의 추종자와 고대 신의 피를 세 번 처리하고 네 번째 타락의 추종자가 소환되었을때는 추종자를 처리하지 않고 탱킹만 유지하고 초갈을 딜하여 체력을 25%이하로 낮추고 2페이즈로 돌입힌다.
3힐러의 구성일때는 타락의 추종자와 고대 신의 피를 네 번 처리하고 다섯 번째 타락의 추종자를 탱킹유지, 초갈을 딜하여 2페이즈로 돌입하게 된다.
위와 같은 구성에서 초갈 딜이 부족하다면 첫 번째 고대 신의 피(4마리)를 소환할 때는 고대 신의 피 처리 전담조로 2명정도 지정하고 나머지 딜러들은 모두 초갈을 딜하고 두 번째(8마리), 세 번째(12마리)에서는 고대 신의 피 처리 인원은 늘이는 방법을 이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1페이즈 공략 요약
1페이즈 공략에 들어 가기에 앞서 공대는 진형을 구성해야 한다.
탱커는 왕좌에 앉아있는 초갈을 풀링하여 정해진 위치로 데리고 오고 근접 딜러를 포함한 나머지 공대원은 모여있는 진형을 구성한다.
본 진형은 초갈이 사용하는 어둠의 명령이라는 광역 암흑 피해를 대비한 진형으로 힐러들의 광역힐 효율을 높이기 위함이다. 또한 1페이즈가 진행되는 동안 개종에 의해 정신지배되는 아군을 빠르게 차단, 메즈하기에도 유리한 진형이라 할 수 있겠다.
▣ 1페이즈 초갈 사용 스킬
▶ 개종 : 즉시 시전
초갈이 대상의 약점을 일깨워 자신을 숭배하게 만듭니다. 초갈은 숭배받는 동안 3초마다 뒤틀린 헌신 효과를 얻습니다. 숭배에는 정신 집중이 필요하며 방해 받을 수 있습니다.
▶ 뒤틀린 헌신 : 즉시 시전
숭배의 효과로 초갈이 더욱 열정적이 되어 20초 동안 공격력이 10%만틈 증가합니다.
▶ 불꽃의 명령 : 즉시 시전
초갈이 불꽃에게 전투를 도울 것을 명령합니다.
▶ 어둠의 명령 : 즉시 시전
초갈이 그림자에게 전투를 도울 것을 명령합니다.
▶ 초갈의 격노 : 1.5초
초갈이 대상을 공격하여 큰 암흑 및 물리 피해를 입히고 받는 암흑 및 물리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 타락의 추종자 소환 : 시전 시간 1,5초
초갈이 근처의 차원문에서 자신을 도울 타락의 추종자를 소환합니다.
▶ 피 악화(곪은 피) : 시전 시간 2초
타락의 추종자의 피를 악화시켜 응고된 피로 고대 신의 피를 만들어내고 살아있는 타락의 추종자의 피를 들끓게 합니다.
초갈이 대상의 약점을 일깨워 자신을 숭배하게 만듭니다. 초갈은 숭배받는 동안 3초마다 뒤틀린 헌신 효과를 얻습니다. 숭배에는 정신 집중이 필요하며 방해 받을 수 있습니다.
▶ 뒤틀린 헌신 : 즉시 시전
숭배의 효과로 초갈이 더욱 열정적이 되어 20초 동안 공격력이 10%만틈 증가합니다.
▶ 불꽃의 명령 : 즉시 시전
초갈이 불꽃에게 전투를 도울 것을 명령합니다.
▶ 어둠의 명령 : 즉시 시전
초갈이 그림자에게 전투를 도울 것을 명령합니다.
▶ 초갈의 격노 : 1.5초
초갈이 대상을 공격하여 큰 암흑 및 물리 피해를 입히고 받는 암흑 및 물리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 타락의 추종자 소환 : 시전 시간 1,5초
초갈이 근처의 차원문에서 자신을 도울 타락의 추종자를 소환합니다.
▶ 피 악화(곪은 피) : 시전 시간 2초
타락의 추종자의 피를 악화시켜 응고된 피로 고대 신의 피를 만들어내고 살아있는 타락의 추종자의 피를 들끓게 합니다.
▣ 전투의 흐름으로 살펴보는 세부 공략
▶ 불꽃의 명령, 개종 그리고 어둠의 명령
전투가 시작되면 초갈이 가장 먼저 사용하는 스킬은 불꽃의 명령이라는 스킬이다.
불꽃의 명령을 사용한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초갈 근처에서는 불의 정령이 소환되고 초갈은 정령을 흡수한후 무작위 지역에 불폭탄을 던진다. 불폭탄이 떨어진 지역은 원형의 불바닥이 생성되고 위에 있을 경우 피해를 입게 되니 해당지역을 빠르게 이탈하자.
만약 불폭탄이 공대원들이 밀집하고 있는 진형 가운데 떨어지게 된다면 약속된 장소 혹은 머리에 징표를 찍은 대표자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함께 이동하여 밀집 진형을 계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불꽃의 명령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탱커는 초갈에게 약 2만 5천가량의 피해를 추가적으로 입게 되는데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생존기를 사용하도록 하자.
초갈은 불꽃의 명령 사용한 후 이어서 개종을 사용한다.
개종의 경우 1페이즈가 진행되는 동안 약 20초에서 30초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스킬로서 가장 우선적으로 대처해야 할 스킬중 하나이다.
10인기준 메인 탱커를 제외한 무작위 대상 2명을 정신지배하는 이 스킬은 정신지배에 걸린 대상자가 초갈에게 채널링 마법을 시전하여 3초 간격으로 중첩되는 공격력 강화 버프를 걸게 된다. (1중첩당 초갈의 공격력 10% 강화)
때문에 탱커의 생존률을 높이고 힐러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신지배자를 빠르게 메즈하여 정신지배 상태를 해제해야 하는데
마법차단, 비전 격류 등의 시전 차단기와
어둠의 격노, 충격파, 심판의 망치 등 스턴류,
산탄 등의 방향상실 스킬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메즈 스킬 (변이, 영혼의 절규, 공포 등)로 정신지배 상태를 해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정신지배자가 발생할 경우 그 대상이 어떤 사람이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힐러, 딜러 할 것 없이 본인의 가진 메즈 스킬을 이용하여 빠르게 정신지배 상태를 해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군중 제어 스킬중 하나인 흑마법사의 어둠의 격노는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정신지배 대상자를 보다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V키를 이용하여 체력바를 보이도록 설정하면 좋다.
불꽃의 명령에 의해 생성된 불바닥을 피하기 위해 이동을 하면서 밀집진형이 흐트러질 경우 개종에 의한 정신 지배자들 메즈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니 수월한 메즈를 위해서라도 밀집진형을 유지하도록 하자.
호드의 경우 개종에 대처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다 할 수 있는데 블러드엘프의 비전 격류와 타우렌의 전투 발구르기는 쿨 타임은 비교적 긴 편이지만 큰 도움이되니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자.
서브 탱커 역시 충격파, 응징의 방패 등을 이용하여 정신지배자 해제에 가담하자.
2힐러의 구성일 경우 힐러가 정신지배 상태에 걸리면 탱커의 급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보다 빠르게 정신지배 상태를 풀어줘야 하며 만약 영혼의 절규와 같이 지속시간이 비교적 긴 스킬에 의해 정신지배가 해제되었을 경우 메즈상태는 계속 유지되기 때문에 나머지 힐러는 이를 해제해주는 센스 또한 중요하다 할 수 있겠다.
불꽃의 명령과 개종 이후 이어지는 스킬은 어둠의 명령이다.
앞서 진형 부분에서 잠시 언급하였듯이 암흑의 정령을 소환, 흡수한 뒤 공대원 전원에게 2만 가량의 피해를 주는 광역 암흑 스킬을 총 세 차례 사용한다.
힐러들은 광역 힐 스킬을 이용하여 침착하게 체력을 회복시켜 주도록 하자.
위 세 가지 스킬에 대처하며 약 1분간 전투가 진행되면 초갈은 어그로 대상자(탱커)에게 초갈의 격노라는 스킬을 사용한다.
▶ 첫 번째 탱 교체
초갈은 전방에 일자로 뻗어져 나가는 레이저를 쏘는 초갈의 격노를 사용한다.
초갈의 격노에 맞은 탱커는 20%의 피해를 추가적으로 받는 디버프가 1분간 유지되기 때문에 서브 탱커는 빠르게 초갈을 도발하여 탱을 교체해야한다.
탱 교체 시점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초갈의 격노 이후에 곧바로 이어지는 스킬이 바로 타락의 추종자 소환이라는 것이다.
▶ 타락의 추종자 소환, 타락과 부패의 충돌 대처
타락의 추종자는 초갈 방 좌측, 우측에서 한 번씩 번갈아가며 소환되는데 첫 번째 소환은 반드시 좌측에서 시작되니 초갈을 서브 탱커에게 인수한 탱커는 빠르게 타락의 추종자의 어그로를 확보하자.
- 타락의 추종자 사용 스킬 -
◈ 타락 : 시전시간 1,45초
20미터 반경 내의 적들에게 26265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부패를 일으킵니다.
◈ 부패의 충돌 : 즉시 시전
대생에게 어둠의 화살을 발사하여 충돌지점 주변의 모든 적에게 47277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부패의 충돌에 적중당한 대상은 부패에 걸립니다.
◈ 고대 신의 흐르는 피 : 즉시 시전
고대신에게 살해된 추종자가 오염된 피를 흘려 슬라임 형태의 고대 신의 피 네 마리를 소환합니다. 10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15759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오염된 피 효과를 일으킵니다.
20미터 반경 내의 적들에게 26265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부패를 일으킵니다.
◈ 부패의 충돌 : 즉시 시전
대생에게 어둠의 화살을 발사하여 충돌지점 주변의 모든 적에게 47277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부패의 충돌에 적중당한 대상은 부패에 걸립니다.
◈ 고대 신의 흐르는 피 : 즉시 시전
고대신에게 살해된 추종자가 오염된 피를 흘려 슬라임 형태의 고대 신의 피 네 마리를 소환합니다. 10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15759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오염된 피 효과를 일으킵니다.
소환된 타락의 추종자는 타락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20미터 반경 내의 공대원에게 2만 5천 가량의 피해를 입히며 그 대상자는 오염된 피 수치가 증가하게된다.
1.45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는 타락은 차단이 가능하다. 4.06 패치 전에는 타락의 사용주기가 매우 짧은 편이라 탱커의 차단기로 모두 차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지만 4.06패치 이후 사용주기가 매우 길어졌기 때문에 탱커 혼자서도 차단이 가능해졌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근접딜러가 차단을 지원해줘도 무방.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지만 소환되는 타락의 추종자는 정해진 위치에서 처리해야 하는데 타락 시전을 끊어줘야 더욱 쉽게 정해진 지역으로 추종자를 데리고 갈 수 있다.
타락의 추종자는 타락 이외에 부패의 충돌이라는 스킬을 함께 사용한다.
바닥에 검은 회오리가 생성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해당 지역에 어둠의 화살을 떨어트려 피해를 줌과 동시에 대상은 오염된 피의 수치가 증가하게 된다.
타락의 추종자가 소환되어 있는 동안에도 초갈은 불꽃의 명령과 어둠의 명령, 개종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데 이때부터는 초갈의 불꽃의 명령에 의한 불바닥과 부패의 충돌 바닥을 피하기 위해 공대원들의 밀집 진형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매우 많다.
이 시점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개종.
밀집 진형을 구성하고 있을 때는 정신지배 대상 처리가 손쉬웠으나 진형이 흐트러 질 경우 차단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정신지배자가 발생할 경우 반드시 우선적으로 차단 혹은 메즈를 해주도록 하자.
또한 흩어진 진형으로 어둠의 명령에 의한 공대원 전체의 광역 피해가 힐러들에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불바닥과 부패의 충돌을 잘 피한다면 이외의 피해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차분히 대처하도록 하자.
힐러 중 사제가 있다면 빛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좋다.
▶ 타락의 추종자 처리 위치
타락의 추종자가 소환되면 딜러들은 초갈딜을 멈추고 타락의 추종자를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데
이때 탱커와 근접 딜러는 타락을 차단하며 정해진 위치로 추종자를 이동.
딜러들은 앞서 설명한 초갈이 사용하는 스킬과 타락의 추종자가 사용하는 스킬에 대처하며 정해진 위치에서 타락의 추종자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추종자를 처리하는 위치는 공격대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6시 지역이나 12시 지역이 주가 된다.
▶ 타락의 추종자 처리후 두 번째 탱 교체
타락의 추종자를 처리하고 초갈이 곪은 피를 사용하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때 초갈은 두 번째 초갈의 격노를 사용한다.
이때 두 번째 탱 교체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처음 초갈의 격노를 맞고 타락의 추종자를 탱킹하던 탱커는 초갈의 격노 디버프가 약 10초가량 남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탱 인계 과정에서 탱커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생존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곪은 피에 의한 고대 신의 피 소환
타락의 추종자가 죽은후 초갈이 곪은 피 를 사용하면 추종자의 시체 부근에 검은 바닥이 생성되면서고대 신의 피라는 슬라임 형태의 몬스터 네 마리가 소환된다.
소환된 고대 신의 피는 힐러들의 힐 어그로에 의해 공대원들이 모여있는 진형쪽으로 다가오게 되는데 고대 신의 피에게 피해를 입을 경우 오염된 피의 수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진형 부근으로 근접하기 전에 고대 신의 피를 처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냥꾼의 냉기의 덫과 조화드루의 태풍, 정기술사의 속박의 토템 등을 활용하여 고대 신의 이동 속도를 늦추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사냥꾼의 올가미 특성은 매우 유용하니 참고 하도록 하자.
주술사의 속박의 토템은 고대 신의 피가 소환된 이후 사용해야 효과가 발동된다는 점도 주의해야 할 점중 하나.
2힐러의 경우 3회, 3힐러의 경우 4회 타락의 추종자를 처리해야 하는데 초갈이 곪은 피를 사용하면
시체가 하나일 때는 4마리의 고대 신의 피가, 시체가 두 개 일때는 8마리, 세 개 일때는 12마리가 소환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시체가 늘어날 수록 더욱 집중된 광역 공격이 필요하고 원활한 광역 처리를 위해서는 타락의 추종자 시체는 반드시 한 곳에 모아 광역 공격을 사용하기에 용이하게 일렬로 진형쪽으로 올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밀집된 진형을 유지하는 것 역시 고대 신의 피가 흩어지지 않도록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2힐러 구성-
-3힐러 구성-
타락의 추종자 탱커는 두 번째 부터는 시체 근처의 바닥을 밟지 않도록 주의!
▶ 고대 신의 피 처리후 안정기
첫 번째 고대 신의 피를 무사히 처리하였다면 최초 전투 시작 시점과 유사한 시기로 어느정도 안정된 진형과 전투가 유지된다. 이때가 힐러들의 마나 관리 타이밍으로 성기사의 신성한 기도, 주술사의 해일 토템 등은 이 시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초갈이 2페이즈에 돌입하면 공대원 전원에 2초마다 5천의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사용하고 공대원의 오염된 피 수치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힐러들은 공대원들의 생존을 위해 엄청난 량의 마나를 소비해야 한다. 2페이즈에서의 폭힐을 위해 1페이즈에서 마나 관리는 필수라 할 수 있다.
▶ 두 번째 타락의 추종자 소환과 세 번째 탱커 교체
탱커들이 매우 주의해야할 시기이다.
첫 번째 타락의 추종자 경우 초갈의 격노가 사용된 후 소환되기 때문에 탱을 먼저 교체하지만 두 번째 부터는 타락의 초종자의 소환부터는 소환 이후에 초갈의 격노를 사용한다.
즉, 초갈 탱커는 타락의 추종자의 소환 위치를 미리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첫 번째 타락의 추종자 소환의 경우 아래와 같은 순서였다면
1. 초갈이 탱커1에게 초갈의 격노 사용.
2. 탱커2는 초갈을 도발
3. 초갈은 방 좌측에서 타락의 추종자를 소환
4. 탱커1은 타락의 추종자를 탱킹
2. 탱커2는 초갈을 도발
3. 초갈은 방 좌측에서 타락의 추종자를 소환
4. 탱커1은 타락의 추종자를 탱킹
두 번째 타락의 추종자 소환 시점에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1. 초갈이 타락의 추종자를 소환
2. 초갈을 탱킹중인 탱커 1은 타락의 추종자의 어그로를 확보
3. 초갈이 초갈의 격노를 사용
4. 탱커2가 초갈을 도발
2. 초갈을 탱킹중인 탱커 1은 타락의 추종자의 어그로를 확보
3. 초갈이 초갈의 격노를 사용
4. 탱커2가 초갈을 도발
이후 진행은 앞서 설명한 부분과 동일하나 추종자의 시체가 늘어날 수록 초갈의 곪은 피로 소환되는 고대 신의 피 수도 늘어나는 것에 주의해야한다.
▶ 2힐러, 3힐러 구성의 차이
공대원의 딜링 능력에 따라 그 차이는 있겠지만 RDPS가 7만 5천 정도 나오는 공대를 기준으로 2힐러의 구성일때는 타락의 추종자와 고대 신의 피를 세 번 처리하고 네 번째 타락의 추종자가 소환되었을때는 추종자를 처리하지 않고 탱킹만 유지하고 초갈을 딜하여 체력을 25%이하로 낮추고 2페이즈로 돌입힌다.
3힐러의 구성일때는 타락의 추종자와 고대 신의 피를 네 번 처리하고 다섯 번째 타락의 추종자를 탱킹유지, 초갈을 딜하여 2페이즈로 돌입하게 된다.
위와 같은 구성에서 초갈 딜이 부족하다면 첫 번째 고대 신의 피(4마리)를 소환할 때는 고대 신의 피 처리 전담조로 2명정도 지정하고 나머지 딜러들은 모두 초갈을 딜하고 두 번째(8마리), 세 번째(12마리)에서는 고대 신의 피 처리 인원은 늘이는 방법을 이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1페이즈 공략 요약
1. 초갈이 불꽃의 명령을 사용하고 정령을 흡수하면 탱커는 생존기를 사용.
2. 불꽃에 명령에 의해 불바닥이 생성되면 빠르게 이탈
3. 약 25초 주기로 사용하는 개종에 의해 정신지배자가 발생하면 차단, 메즈기를 이용하여 정신지배 해제.
4. 어둠에 명령에 의해 세 차례의 광역공격에 대비.
5. 초갈의 격노를 사용하면 탱커 교체.
6. 타락의 추종자가 소환되면 추종자 탱커는 타락을 차단하면서 정해진 위치로 이동시켜 처리.
7. 타락의 추종자가 있는 동안 바닥의 암흑 회오리가 생성되면 빠르게 이탈.
8. 초갈이 곪은피를 사용하여 고대 신의 피가 소환되면 원거리 딜러들은 광역처리.
8. 초갈의 체력이 25%이하가 될때까지 1~8을 반복.
2. 불꽃에 명령에 의해 불바닥이 생성되면 빠르게 이탈
3. 약 25초 주기로 사용하는 개종에 의해 정신지배자가 발생하면 차단, 메즈기를 이용하여 정신지배 해제.
4. 어둠에 명령에 의해 세 차례의 광역공격에 대비.
5. 초갈의 격노를 사용하면 탱커 교체.
6. 타락의 추종자가 소환되면 추종자 탱커는 타락을 차단하면서 정해진 위치로 이동시켜 처리.
7. 타락의 추종자가 있는 동안 바닥의 암흑 회오리가 생성되면 빠르게 이탈.
8. 초갈이 곪은피를 사용하여 고대 신의 피가 소환되면 원거리 딜러들은 광역처리.
8. 초갈의 체력이 25%이하가 될때까지 1~8을 반복.
2 페이즈 세부 공략 (25%~0%)
▣ 2페이즈 진형
2페이즈의 경우 다앙햔 진형이 공략에서 사용되어 지고있다.
그중에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진형중 하나로 초갈을 12시 계단쪽으로 위치시키는 진형을 사용한다.
▣ 2페이즈 세부 공략
초갈의 체력이 25%가 되면 2페이즈로 돌입하게 된다.
2페이즈에서의 초갈은 1페이즈에서 사용한 스킬 중에 초갈의 격노만 사용하는 대신 고대 신의 타락이라는 스킬으로 완전한 타락 상태에 빠져 공대원 전원에게 2초마다 5천의 암흑 피해를 입힌다. 더불어 시간이 지날 수록 공대원의 오염된 피 수치는 점차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1페이즈에서 부패의 충돌과 고대 신의 피에게 의해 오염된 피 수치 관리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 2페이즈에 돌입하게 되면 결국 공략에 실패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1페이즈에서 오염의 피 수치 관리는 중요한 것.
힐러들은 2페이즈에서 사용가능한 쿨기를 모두 동원하여 말 그대로 폭힐을 퍼부어야 한다.
공대원 전체적으로 오염된 피 수치 관리가 좋은 편이라면 2페이즈 시작 후 잠시 동안은 여유가 있겠지만 곧 공대원의 체력이 출렁거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오염된 피 수치가 50%에 다달으면 근처 5미터 부근에 있는 아군에 2만 이상의 피해를 입히는 구토를 시작하기 때문에 진형은 미리 약산개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힐러들의 광역 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고 힐이 밀리는 경우에는 광역 힐 능력을 갖추고 있는 딜러(평온, 신성한 광휘 등)들은 여유가 된다면 힐러의 부담을 줄여주도록 하자.
2페이즈에서 고대 신의 타락 효과는 기본적인 것일 뿐이고 정말 주의해야할것은 초갈이 소환하는 어둠에 물든 창조물이라는 네 마리의 촉수이다.
이 촉수들은 쇠약의 광선이라는 10초 지속 채널링 스킬을 사용하는데 쇠약의 광선 대상자는 공격력과 치유력이 75% 감소하고 1초마다 8천의 피해를 입는다.
고대 신의 타락 효과와 함께 쇠약의 광선 피해가 더해지면 힐러들의 힐로 살리는 것은 무리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쇠약의 광선은 반드시 차단해야 하며 이는 2페이즈에서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한다.
때문에 촉수의 차단과 처리를 더욱 용이하게 하기위해 초갈이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왕좌의 계단에서 전투를 벌이면 계단 위쪽 혹은 그 부근에서만 촉수가 생성되기 때문에 광역 차단 스킬을 활용하여 한 번에 쇠약의 광선을 차단할 수 있다.
단 이 진형의 단점은 초갈 뒷쪽편에서 소환되는 촉수의 경우 원거리 딜러들이 타겟팅을 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한다.
2페이즈가 진행되는 동안에서 1페이즈에서 사용하였던 초갈의 격노는 사용하기 때문에 탱 인수인계는 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영웅심, 시간 왜곡 등이 스킬은 반드시 2페이즈에서 사용하도록 하자.
▣ 2페이즈 공략 요약
2페이즈의 경우 다앙햔 진형이 공략에서 사용되어 지고있다.
그중에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진형중 하나로 초갈을 12시 계단쪽으로 위치시키는 진형을 사용한다.
▣ 2페이즈 세부 공략
초갈의 체력이 25%가 되면 2페이즈로 돌입하게 된다.
2페이즈에서의 초갈은 1페이즈에서 사용한 스킬 중에 초갈의 격노만 사용하는 대신 고대 신의 타락이라는 스킬으로 완전한 타락 상태에 빠져 공대원 전원에게 2초마다 5천의 암흑 피해를 입힌다. 더불어 시간이 지날 수록 공대원의 오염된 피 수치는 점차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1페이즈에서 부패의 충돌과 고대 신의 피에게 의해 오염된 피 수치 관리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 2페이즈에 돌입하게 되면 결국 공략에 실패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1페이즈에서 오염의 피 수치 관리는 중요한 것.
힐러들은 2페이즈에서 사용가능한 쿨기를 모두 동원하여 말 그대로 폭힐을 퍼부어야 한다.
공대원 전체적으로 오염된 피 수치 관리가 좋은 편이라면 2페이즈 시작 후 잠시 동안은 여유가 있겠지만 곧 공대원의 체력이 출렁거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오염된 피 수치가 50%에 다달으면 근처 5미터 부근에 있는 아군에 2만 이상의 피해를 입히는 구토를 시작하기 때문에 진형은 미리 약산개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힐러들의 광역 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고 힐이 밀리는 경우에는 광역 힐 능력을 갖추고 있는 딜러(평온, 신성한 광휘 등)들은 여유가 된다면 힐러의 부담을 줄여주도록 하자.
2페이즈에서 고대 신의 타락 효과는 기본적인 것일 뿐이고 정말 주의해야할것은 초갈이 소환하는 어둠에 물든 창조물이라는 네 마리의 촉수이다.
이 촉수들은 쇠약의 광선이라는 10초 지속 채널링 스킬을 사용하는데 쇠약의 광선 대상자는 공격력과 치유력이 75% 감소하고 1초마다 8천의 피해를 입는다.
고대 신의 타락 효과와 함께 쇠약의 광선 피해가 더해지면 힐러들의 힐로 살리는 것은 무리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쇠약의 광선은 반드시 차단해야 하며 이는 2페이즈에서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한다.
때문에 촉수의 차단과 처리를 더욱 용이하게 하기위해 초갈이 최초에 위치하고 있던 왕좌의 계단에서 전투를 벌이면 계단 위쪽 혹은 그 부근에서만 촉수가 생성되기 때문에 광역 차단 스킬을 활용하여 한 번에 쇠약의 광선을 차단할 수 있다.
단 이 진형의 단점은 초갈 뒷쪽편에서 소환되는 촉수의 경우 원거리 딜러들이 타겟팅을 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한다.
2페이즈가 진행되는 동안에서 1페이즈에서 사용하였던 초갈의 격노는 사용하기 때문에 탱 인수인계는 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영웅심, 시간 왜곡 등이 스킬은 반드시 2페이즈에서 사용하도록 하자.
★ 2페이즈 공략의 우선 순위★
1. 어둠에 물든 창조물이 사용하는 쇠약의 광선 차단
2. 어둠에 물든 창조물 처리
3. 초갈 딜
1. 어둠에 물든 창조물이 사용하는 쇠약의 광선 차단
2. 어둠에 물든 창조물 처리
3. 초갈 딜
▣ 2페이즈 공략 요약
1. 2페이즈가 시작되기전(초갈의 체력이 약 27%~28%) 탱커는 초갈을 12시 계단으로 위치.
2. 본진은 약 산개하게 하여 진형을 구성.
3. 어둠에 물든 창조물이 소환되면 쇠약의 광선 차단을 우선으로 하고 이후 창조물을 처리.
4. 창조물 처리가 끝나면 초갈 딜.
5. 힐러들은 탱커와 공대원들을 폭힐.
6. 초갈이 죽을때까지 1~5를 반복
2. 본진은 약 산개하게 하여 진형을 구성.
3. 어둠에 물든 창조물이 소환되면 쇠약의 광선 차단을 우선으로 하고 이후 창조물을 처리.
4. 창조물 처리가 끝나면 초갈 딜.
5. 힐러들은 탱커와 공대원들을 폭힐.
6. 초갈이 죽을때까지 1~5를 반복
공략 영상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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