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골렘 방어시스템 공략
- 생명력 :
- 32,200,000
- 마나 :
- 0
- 종족 :
- 위치 :
- 검은날개 강림지
- 설명
- 검은날개 강림지의 안전체계를 담당하고 있는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은 화염, 전기, 맹독, 비전의 네 가지 속성을 가진 골렘들로 구성되어있으며 검은날개 강림지를 지켜낸다. 각각의 속성을 가진 골렘들은 일정 시간마다 활성화되어 나타나며 체력을 공유하는 대신, 네 가지 속성에 모두 대처할 수 있어야 공략이 가능하다.
세부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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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능골렘 방어 시스템은 어떤 보스인가?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으로 가는 길 공략을 위한 공격대 구성 만능골렘 방어시스템의 기본 형태 골렘별 특징과 공략 비전골렘 용암골렘 전기골렘 맹독골렘 골렘 조합에 따른 주의점 공략 요약 정리 역할별 공략 노하우 |
만능골렘 방어시스템은 어떤 보스인가?
이름: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
생명력: 3220만
위치: 검은날개 강림지의 바위 파수대의 전망대
주요 특징: 4마리의 골렘이 체력을 공유하며, 활성화된 골렘은 100의 기력을 가지고 움직인다.
기력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줄어들며 0이되었을 때 비활성화 된다.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은 검은 날개 강림지의 입구에서 만날 수 있다.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은 체력을 공유하는 네 마리의 비전 골렘, 맹독 골렘, 전기 골렘, 용암 골렘을 공략하는 구간이다.
각각의 골렘은 공격 패턴과 공략 방법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공략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네 마리의 골렘들은 임의로 결정된 순서에 따라 차례로 활성화 되어 항상 두 마리의 골렘을 상대하게된다.
따라서 어떤 골렘조합이 등장하는가도 공략에 무척 큰 영향을 미친다.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은 다른 네임드 보스와 비교하여 생명력이 3배정도 많아 장기전이니만큼, 각각의 골렘들의 특징을 잘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존과 운영에 초점을 맞추어 공략해 나간다면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네임드 보스가 될 것이다.
※ 본 공략은 각각의 골렘의 특징과 조합에 따른 공략 방법과 주의할 점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만능골렘 방어시스템으로 가는 길
만능골렘 방어시스템은 검은 날개 강림지에 입장 후 우측의 계단을 이용해 올라가면 만날 수 있다.
입구 우측의 양 갈래로 갈라진 계단 위에는 두 마리의 골렘 파수병이 배치되어 있다.
▲ 중앙에 원거리 딜러와 힐러가 위치하고 탱커는 골렘 파수병을 좌 우측으로 이동시켜 자리한다.
두 마리의 골렘 파수병은 서로 링크되어 있으며 두 명의 탱커가 각각 탱킹한다.
두 명의 탱커는 각각 입구의 좌 우측으로 골렘 파수병을 유인하여 탱킹하고, 본진은 가운데에 위치한 후 한 마리씩 처치한다.
본진은 골렘 파수병의 전하 방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개인간격을 유지하며, 붉은색 빛 기둥으로 표현되는 레이저 일격과, 하얀 소용돌이 형태로 표현되는 섬광탄이 자신의 주위에 나타나면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한다.
섬광탄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알아채기 쉽지않다. 특히 탱커가 섬광탄에 의해 방향 상실 상태가 될 경우 어그로를 빼앗겨, 파티 전체가 위험해질 수 있고, 힐러가 섬광탄에 걸리면 탱커 급사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입구 우측의 양 갈래로 갈라진 계단 위에는 두 마리의 골렘 파수병이 배치되어 있다.
▲ 중앙에 원거리 딜러와 힐러가 위치하고 탱커는 골렘 파수병을 좌 우측으로 이동시켜 자리한다.
▣ 전하 방출: 3만의 자연 피해와 8미터 반경 내의 파티원에게 연쇄적인 피해.
▣ 레이저 일격: 주기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힘의 소용돌이를 생성
▣ 섬광탄: 피해와 함께 방향 감각 상실 상태로 만든다.
▣ 레이저 일격: 주기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힘의 소용돌이를 생성
▣ 섬광탄: 피해와 함께 방향 감각 상실 상태로 만든다.
두 마리의 골렘 파수병은 서로 링크되어 있으며 두 명의 탱커가 각각 탱킹한다.
두 명의 탱커는 각각 입구의 좌 우측으로 골렘 파수병을 유인하여 탱킹하고, 본진은 가운데에 위치한 후 한 마리씩 처치한다.
본진은 골렘 파수병의 전하 방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개인간격을 유지하며, 붉은색 빛 기둥으로 표현되는 레이저 일격과, 하얀 소용돌이 형태로 표현되는 섬광탄이 자신의 주위에 나타나면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한다.
섬광탄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알아채기 쉽지않다. 특히 탱커가 섬광탄에 의해 방향 상실 상태가 될 경우 어그로를 빼앗겨, 파티 전체가 위험해질 수 있고, 힐러가 섬광탄에 걸리면 탱커 급사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공략을 위한 공격대 구성
탱커: 2인
딜러: 5~6인
힐러: 2~3인
※ 공격대에 차단 가능 클래스가 있다면 공략에 도움이 된다.
딜러: 5~6인
힐러: 2~3인
※ 공격대에 차단 가능 클래스가 있다면 공략에 도움이 된다.
두 명의 탱커는 각각 활성화된 골렘을 탱킹하면서, 다음 활성화되는 골렘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골렘에 따라 적절한 대응방법을 익혀두어야 한다.
본진은 활성화된 골렘의 종류에 따라서 개인간의 거리를 벌리거나 한 지점에 모이는 등 유기적인 이동이 필요하다.
장기전이니 만큼 딜러들은 폭발적인 딜링에 집중하기 보다는 생존에 좀 더 신경 써야 하며, 공략을 충실히 따라야 전멸을 막을 수 있다.
광역피해와 단일 대상 피해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힐러들은 탱커와 파티 담당 힐러를 지정하고, 상황에 따라 마나의 수급을 적절히 조절해야 장기전인 만능골렘 방어시스템 공략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만능골렘 방어시스템의 기본 형태
[전투의 흐름]
1. 전투 시작
전투는 탱커가 활성화 되어 있는 한 마리의 골렘을 탱킹하면서 시작한다.
탱커가 어그로를 획득하는 동안 딜러와 힐러는 자리를 잡고, 본진의 위치가 완전히 꾸려진 후 본격적인 딜을 시작한다.
이때 서브 탱커도 함께 딜에 참여하다가 골렘의 기력이 55 정도가 되었을 때, 미리 다음 활성화 될 골렘 앞에서 대기한다.
다음 활성화 될 골렘은 보스룸 상단의 석상으로부터 이어진 빛으로 알 수 있다.
2. 두 번째 골렘의 활성화
첫 번째 골렘의 기력이 50이 되면 두 번째 골렘이 활성화 된다.
미리 대기하던 서브 탱커는 골렘의 활성화와 함께 빠르게 어그로 작업을 수행하고, 약속된 위치로 골렘을 이동시킨다.
딜러들은 기존에 공격하던 골렘에게서 새롭게 활성화된 골렘으로 타겟을 이동하여 공격한다.
메인탱커는 자신이 탱킹하던 골렘의 기력이 0이 될 때까지 어그로를 유지한다.
탱커는 자신이 탱킹하고 있는 골렘의 기력이 5~10 정도 남았을 때, 미리 다음 활성화될 골렘 앞으로 이동하여 대기한다.
네 마리의 골렘이 한번씩 활성화 될 때까지 골렘의 활성화 순서는 임의로 정해진다.
3. 네 번째 골렘 활성화 이후
일반적으로 첫 골렘의 기력이 50이 되면 다음 골렘이 활성화 되고, 첫 골렘의 기력이 0이되어 비활성화 될 때, 두 번째 골렘의 기력이 50이 되고, 세번째 골렘이 활성화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기력 50 이상의 공격대상이 되는 골렘 한 마리와 기력 50이하의 탱킹만 유지하는 골렘 한 마리, 총 두 마리의 골렘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전투가 이루어진다.
네 마리의 골렘이 모두 1회이상 활성화 되기까지 활성화 순서는 임의로 정해지며, 네 마리의 골렘이 모두 한차례 활성화된 후 순서가 확정되며, 이후에는 같은 순서로 골렘이 활성화 된다.
1. 전투 시작
전투는 탱커가 활성화 되어 있는 한 마리의 골렘을 탱킹하면서 시작한다.
탱커가 어그로를 획득하는 동안 딜러와 힐러는 자리를 잡고, 본진의 위치가 완전히 꾸려진 후 본격적인 딜을 시작한다.
이때 서브 탱커도 함께 딜에 참여하다가 골렘의 기력이 55 정도가 되었을 때, 미리 다음 활성화 될 골렘 앞에서 대기한다.
다음 활성화 될 골렘은 보스룸 상단의 석상으로부터 이어진 빛으로 알 수 있다.
2. 두 번째 골렘의 활성화
첫 번째 골렘의 기력이 50이 되면 두 번째 골렘이 활성화 된다.
미리 대기하던 서브 탱커는 골렘의 활성화와 함께 빠르게 어그로 작업을 수행하고, 약속된 위치로 골렘을 이동시킨다.
딜러들은 기존에 공격하던 골렘에게서 새롭게 활성화된 골렘으로 타겟을 이동하여 공격한다.
메인탱커는 자신이 탱킹하던 골렘의 기력이 0이 될 때까지 어그로를 유지한다.
탱커는 자신이 탱킹하고 있는 골렘의 기력이 5~10 정도 남았을 때, 미리 다음 활성화될 골렘 앞으로 이동하여 대기한다.
네 마리의 골렘이 한번씩 활성화 될 때까지 골렘의 활성화 순서는 임의로 정해진다.
3. 네 번째 골렘 활성화 이후
일반적으로 첫 골렘의 기력이 50이 되면 다음 골렘이 활성화 되고, 첫 골렘의 기력이 0이되어 비활성화 될 때, 두 번째 골렘의 기력이 50이 되고, 세번째 골렘이 활성화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기력 50 이상의 공격대상이 되는 골렘 한 마리와 기력 50이하의 탱킹만 유지하는 골렘 한 마리, 총 두 마리의 골렘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전투가 이루어진다.
네 마리의 골렘이 모두 1회이상 활성화 되기까지 활성화 순서는 임의로 정해지며, 네 마리의 골렘이 모두 한차례 활성화된 후 순서가 확정되며, 이후에는 같은 순서로 골렘이 활성화 된다.
[골렘의 기력 주기]
※ 골렘의 기력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금씩 떨어지며, 피해량과는 상관이 없다.
기력 100: 새롭게 활성화된 골렘은 기력 100을 가지고 있다. 기력이 50이 될 때 까지 공격대상이 된다.
기력 50: 기력이 50이되면 다음 골렘이 활성화된다. 공격대는 공격을 멈추고 다음 활성화된 골렘으로 타깃을 전환한다.
기력 45: 보호막 시전. 각각의 골렘은 서로 다른 형태의 보호막을 시전한다.
보호막을 사용한 후에는 골렘에게 일반공격을 포함한 모든 피해를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이는 탱커도 포함된다.
기력 20: 보호막이 사라짐. 보호막이 사라지기 때문에 피해를 주는 공격을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딜러가 기력 50 이상의 활성화된 골렘을 공격하고 있기 때문에, 기력 20이하의 골렘은 담당 탱커만이 공격하고 피해를 준다.
기력 0: 골렘이 비활성화 되는 시기. 골렘이 본래의 석상으로 돌아간다. 비활성화 된 골렘은 피해를 줄 수 없으며, 다음 차례가 올 때까지 석상형태로 유지된다.
※ 골렘의 기력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금씩 떨어지며, 피해량과는 상관이 없다.
기력 100: 새롭게 활성화된 골렘은 기력 100을 가지고 있다. 기력이 50이 될 때 까지 공격대상이 된다.
기력 50: 기력이 50이되면 다음 골렘이 활성화된다. 공격대는 공격을 멈추고 다음 활성화된 골렘으로 타깃을 전환한다.
기력 45: 보호막 시전. 각각의 골렘은 서로 다른 형태의 보호막을 시전한다.
보호막을 사용한 후에는 골렘에게 일반공격을 포함한 모든 피해를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이는 탱커도 포함된다.
기력 20: 보호막이 사라짐. 보호막이 사라지기 때문에 피해를 주는 공격을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딜러가 기력 50 이상의 활성화된 골렘을 공격하고 있기 때문에, 기력 20이하의 골렘은 담당 탱커만이 공격하고 피해를 준다.
기력 0: 골렘이 비활성화 되는 시기. 골렘이 본래의 석상으로 돌아간다. 비활성화 된 골렘은 피해를 줄 수 없으며, 다음 차례가 올 때까지 석상형태로 유지된다.
만능골렘 방어시스템은 총 4마리의 골렘을 공략하는 것이 목표이다.
4마리의 골렘은 약 3220만의 체력을 공유하며, 전투는 활성화된 골렘 한 두 마리와의 전투로 진행된다.
각각의 골렘은 100의 기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 기력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줄어든다. 기력이 45가 되었을 때 보호막을 사용하고, 기력이 0이 되면 골렘은 석상형태로 돌아가 비활성화 된다.
골렘의 기력이 50이 되었을 때 다음 골렘이 활성화되며, 기본적으로는 두 마리의 골렘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전투를 수행하게 된다.
즉, 일반적으로 기력 50 이하의 탱킹만 유지하는 골렘 한 마리와 기력 50 이상의 공격 대상 골렘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전투가 진행된다.
일반 구간의 몬스터를 처치하고 보스룸에 들어서면, 한 마리의 활성화 된 골렘을 볼 수 있으며 나머지 세 마리의 골렘은 비활성화된 석상상태로 대기 중이다.
이 때 미리 활성화 된 골렘은 램덤하게 결정되며, 전투 시작 후 리셋하는 방법으로 먼저 활성화 되는 골렘을 선택할 수 있다.
파티 구성에 따라 다르지만 네 마리의 골렘들 중 힐러들의 마나 회복률 상승에 도움을 주는 비전골렘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공략이 수월해져 리셋을 통해 비전골렘을 먼저 활성화 시키기도 한다.
골렘의 기력이 45가 되면 골렘 스스로 방어막을 사용한다.
이 때 공격하게 되면 골렘의 공격력이 크게 상승하므로, 딜러들은 골렘에 대한 공격은 기력이 50이 될 때까지만 진행하고, 다음 활성화 된 골렘을 공격하며, 탱커는 골렘의 기력이 0이 되어 비활성화 될 때까지 탱킹만 유지한다.
골렘을 보스룸 입구 계단아래로 데려가면 리셋을 할 수 있는데 이 방법을 통해 특정 골렘을 미리 활성화 시킬 수 있다.
힐러들의 마나 회복률 상승에 도움을 주는 비전골렘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 공략이 수월해져 리셋을 통해 비전골렘을 먼저 활성화 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골렘의 활성화 순서는 랜덤하게 정해지며, 중앙의 석상을 보고 다음 활성화될 골렘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4 마리의 골렘이 한 차례씩 모두 활성화 된 것을 한 싸이클을 구성하고 이후에는 항상 같은 순서로 골렘이 활성화 된다.
일반적으로 3~5번의 싸이클을 반복하면 공략에 성공할 수 있다.
골렘별 특징과 공략
비전골렘
[비전 파괴자]
무작위 적 대상에게 50000의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시간: 1.5초
속성: 비전
특징: 시전 차단이 가능하다.
무작위 적 대상에게 50000의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시간: 1.5초
속성: 비전
특징: 시전 차단이 가능하다.
비전 파괴자는 비전골렘이 사용하는 스킬 중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 피해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 된다.
따라서 비전 골렘은 전사 혹은 죽음의 기사처럼 차단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은 탱커가 탱킹을 담당하고, 역시 차단 스킬의 활용이 쉬운 근접 딜러 한 명이 탱커와 연계하여 차단한다.
비전 파괴자의 차단 담당 딜러는 기력이 0이 되어 비활성화 될 때까지 탱커와 함께 차단해야 한다.
[동력 증폭장]
자신의 발 밑에 동력 증폭장을 소환합니다. 증폭장은 반경 5미터 내에 있는 모든 아군과 적 대상의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 1분 동안 지속됩니다.
시전시간: 즉시
속성: 비전
특징: 위에 올라서는 대상의 공격력 50% 증가 및 마나 회복속도 증가 효과를 받는다.
자신의 발 밑에 동력 증폭장을 소환합니다. 증폭장은 반경 5미터 내에 있는 모든 아군과 적 대상의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 1분 동안 지속됩니다.
시전시간: 즉시
속성: 비전
특징: 위에 올라서는 대상의 공격력 50% 증가 및 마나 회복속도 증가 효과를 받는다.
동력 증폭장 위에 골렘이 올라서면 공격력 50% 증가 효과와 마나 회복 효과를 받는다.
이 효과는 아군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최대한 동력 증폭장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
장기전인 만능골렘 방어 시스템 공략에 있어서 마나 수급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만큼, 힐러들은 동력 증폭장이 생길 때 마다 반드시 이 위로 올라가 마나를 회복해야 하며, 원거리 딜러들도 동력 증폭장의 효과를 최대한 이용하여 공격력 상승 효과와 마나 보충 효과를 받아야 한다.
비전골렘은 동력 증폭장을 자신의 발 아래에 생성한다.
동력 증폭장이 생성되면 탱커는 비전골렘을 증폭장에서 이동시켜야 하며, 힐러와 딜러들은 빠르게 동력 증폭장 위로 이동한다.
비전골렘이 활성화될 때 미리 비전골렘 발 아래로 이동하면 동력 증폭장 생성과 동시에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마력변환]
마력 변환을 통해 대상이 입는 피해를 추가 마법 피해 및 시전 속도로 전환합니다.
시전시간: 1.39초
속성: 비전
특징: 시전 차단 불가. 마력변환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마법 공격력 10% 상승, 시전시간 10% 감소 되는 전환된 힘 효과를 받는다.
마력 변환을 통해 대상이 입는 피해를 추가 마법 피해 및 시전 속도로 전환합니다.
시전시간: 1.39초
속성: 비전
특징: 시전 차단 불가. 마력변환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마법 공격력 10% 상승, 시전시간 10% 감소 되는 전환된 힘 효과를 받는다.
네 마리의 골렘들이 공통적으로 기력 45%에 보호막이 활성화된다.
비전골렘의 경우 공격을 받으면 공격력이 상승하고 시전시간이 단축되는 전환된 힘 효과를 받는다.
전환된 힘 효과는 공격을 받을 때 마다 계속 중첩되며, 3중첩만 되어도 탱커가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마력변환 시전 후에는 어떠한 공격도 해서는 안 된다.
간혹 비전 파괴자 차단 이후 일반공격을 하여 피해를 주는 경우가 생기는데, 차단 스킬 사용 후 일반공격을 강제로 멈추는 매크로를 준비해 두면 도움이 된다.
※ 마력변환 사용시 비전 파괴자 차단 매크로
/시전 발차기 <-사용스킬명-띄어쓰기 필요
/stopattack
/시전 발차기 <-사용스킬명-띄어쓰기 필요
/stopattack
부득이하게 중첩이 쌓인 경우 2~3중첩이 되었다면, 마법사의 ‘마법 훔치기’나 주술사의 정화, 마법해제 스킬로 해제할 수 있다.
▣ 공략시 주의점 및 팁
비전골렘 공략의 핵심은 ‘비전 파괴자의 차단’과 ‘동력 증폭장’의 활용이다.
한번에 약 5만의 피해를 주는 비전 파괴자를 효율적으로 차단하지 못하면 공략이 매우 힘들어진다. 특히 다른 골렘들의 광역 피해를 받는 도중이라면 사망을 막기가 어렵다.
대부분의 근접 공격 클래스는 특성 등을 이용하여 재사용 대기시간 10초의 차단 스킬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근접 딜러를 차단 담당 딜러로 선정하고, 탱커와 함께 유기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사전에 협의한다.
특히 차단 담당자들은 다른 골렘들과는 달리 비전골렘이 비활성화 될 때까지 계속해서 주시하고 비전 파괴자를 차단해야 한다.
기력 45이하에서 보호막을 시전한 상태에서는 차단과 동시에 피해를 주면 전환된 힘 중첩 효과를 받기 때문에 피해가 없는 차단 기술만을 사용하며, 차단 이후 일반 공격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매크로를 이용하여 일반공격이 나가지 않도록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전기골렘과 비전전골렘이 함께 활성화 된 경우 등의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비전골렘이 활성화 됨과 동시에 비전골렘 아래로 이동하여 동력 증폭장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공격력 상승과 마나 회복 효과를 볼 수 있는 동력 증폭장을 활용하지 못하면 만능골렘 방어시스템의 공략에 성공할 수 없으므로 항상 비전 골렘이 활성화 되면 비전 골렘 발 아래에 본진을 위치시켜 동력 증폭장을 한 틱이라도 더 활용한다.
비전골렘 공략의 핵심은 ‘비전 파괴자의 차단’과 ‘동력 증폭장’의 활용이다.
한번에 약 5만의 피해를 주는 비전 파괴자를 효율적으로 차단하지 못하면 공략이 매우 힘들어진다. 특히 다른 골렘들의 광역 피해를 받는 도중이라면 사망을 막기가 어렵다.
대부분의 근접 공격 클래스는 특성 등을 이용하여 재사용 대기시간 10초의 차단 스킬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근접 딜러를 차단 담당 딜러로 선정하고, 탱커와 함께 유기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사전에 협의한다.
특히 차단 담당자들은 다른 골렘들과는 달리 비전골렘이 비활성화 될 때까지 계속해서 주시하고 비전 파괴자를 차단해야 한다.
기력 45이하에서 보호막을 시전한 상태에서는 차단과 동시에 피해를 주면 전환된 힘 중첩 효과를 받기 때문에 피해가 없는 차단 기술만을 사용하며, 차단 이후 일반 공격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매크로를 이용하여 일반공격이 나가지 않도록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전기골렘과 비전전골렘이 함께 활성화 된 경우 등의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비전골렘이 활성화 됨과 동시에 비전골렘 아래로 이동하여 동력 증폭장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공격력 상승과 마나 회복 효과를 볼 수 있는 동력 증폭장을 활용하지 못하면 만능골렘 방어시스템의 공략에 성공할 수 없으므로 항상 비전 골렘이 활성화 되면 비전 골렘 발 아래에 본진을 위치시켜 동력 증폭장을 한 틱이라도 더 활용한다.
용암골렘
[소각 안전 장치]
방어 장치가 4초 동안 매 1초마다 21348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 시간: 1.39초(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속성: 화염
특징: 피할 수 없는 광역피해가 발생한다.
방어 장치가 4초 동안 매 1초마다 21348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 시간: 1.39초(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속성: 화염
특징: 피할 수 없는 광역피해가 발생한다.
소각 안정 장치는 피할 수 없는 광역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본진은 최대한 밀집하여 힐러들의 광역 회복 스킬의 효율을 높여야 한다.
이 때 공대원 전체적으로 광역 피해를 입지만 평타 공격을 하지 않으므로, 탱커 담당 힐러도 파티 힐을 지원한다.
[목표 설정 & 화염 방사기]
목표를 설정합니다. 4초 후 용암골렘은 대상에 화염방사기를 조준하여 전방에 있는 모든 적에게 4초 동안 매 1초마다 49813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시간: 즉시시전
속성: 화염
특징: 설정된 목표를 향하여 일직선의 화염 피해를 준다.
목표를 설정합니다. 4초 후 용암골렘은 대상에 화염방사기를 조준하여 전방에 있는 모든 적에게 4초 동안 매 1초마다 49813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시간: 즉시시전
속성: 화염
특징: 설정된 목표를 향하여 일직선의 화염 피해를 준다.
용암골렘이 임의의 대상을 상대로 목표를 설정한다.
설정된 목표는 화염골렘으로부터 레이저 같은 연결선이 생기며, 4초 후 설정된 목표를 향해 화염피해를 준다.
이 때, 용암골렘과 목표 대상간의 거리 안에 있는 대상은 모두 동일한 화염피해를 입게 된다.
용암골렘이 화염방사기 스킬을 사용할 때에는 평타 공격을 하지 않기 때문에 탱커 담당 힐러는 탱커 대신 화염 방사기 대상에게 힐을 한다. 힐이 충분하지 못하면 대상자가 사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보호막]
150000의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깨지면 질풍 같은 불길을 내뿜어 모든 적에게 106743의 화염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시간: 1.39초
속성: 화염
특징: 피해를 입으면 보호막이 깨지면서 광역피해를 입힌다.
150000의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깨지면 질풍 같은 불길을 내뿜어 모든 적에게 106743의 화염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시간: 1.39초
속성: 화염
특징: 피해를 입으면 보호막이 깨지면서 광역피해를 입힌다.
네 마리의 골렘들이 공통적으로 기력 45%에 보호막이 활성화된다.
용암골렘의 경우 보호막이 있는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피해량을 흡수하고 이후 보호막이 파괴되면서 피할 수 없는 강력한 전체 피해를 준다.
따라서 보호막이 생성된 상태에서 피해를 주게 되면 공략이 불가능해지므로 탱커를 포함한 모든 파티원은 공격하지 않는다.
▣ 공략시 주의점 및 팁
▲ 본진은 기본적으로 밀집된 형태를 유지하고, 화염 방사기 대상자만 이동한다.
용암골렘이 활성화 되었을 때에는 기본적으로 밀집진형을 유지하는 편이 좋다.
밀집진형을 유지하여 광역피해 시 힐러들의 광역 힐 스킬의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화염 방사기 대상자만 본진에서 이동하면 되기 때문에 딜로스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번개골렘과 함께 활성화 된 경우와 같이 밀집 대형을 이루기 힘든 경우라도 일부 피해를 감수하더라도 힐러의 광역 치유 스킬의 효과를 받을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는 편이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화염 방사기 대상자는 4초에 걸쳐 큰 피해를 입기 때문에 힐러들은 대상자들을 놓치지 않고 체력을 회복시켜야 한다.
화염 방사기의 목표로 지정된 대상자를 공격할 수 없으면 용암골렘은 목표를 잃고 화염 방사기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다.
즉, 마법사의 얼음방패, 도적의 소멸, 사냥꾼의 죽은 척 하기, 성기사의 무적 등의 스킬을 활용하면 화염 방사기 피해를 줄일 수 있게된다.
다른 골렘들과 마찬가지로 기력이 50이 될 때 까지만 피해를 주고 다음 활성화되는 골렘으로 타깃을 이동해야 하며, 탱커는 기력이 0이 될 때까지 계속해서 탱킹하며 용암골렘이 보호막 스킬이 유지되는 동안에는 일반공격도 하지 않고 탱킹한다.
용암골렘이 활성화 되었을 때에는 기본적으로 밀집진형을 유지하는 편이 좋다.
밀집진형을 유지하여 광역피해 시 힐러들의 광역 힐 스킬의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화염 방사기 대상자만 본진에서 이동하면 되기 때문에 딜로스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번개골렘과 함께 활성화 된 경우와 같이 밀집 대형을 이루기 힘든 경우라도 일부 피해를 감수하더라도 힐러의 광역 치유 스킬의 효과를 받을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는 편이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화염 방사기 대상자는 4초에 걸쳐 큰 피해를 입기 때문에 힐러들은 대상자들을 놓치지 않고 체력을 회복시켜야 한다.
화염 방사기의 목표로 지정된 대상자를 공격할 수 없으면 용암골렘은 목표를 잃고 화염 방사기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다.
즉, 마법사의 얼음방패, 도적의 소멸, 사냥꾼의 죽은 척 하기, 성기사의 무적 등의 스킬을 활용하면 화염 방사기 피해를 줄일 수 있게된다.
다른 골렘들과 마찬가지로 기력이 50이 될 때 까지만 피해를 주고 다음 활성화되는 골렘으로 타깃을 이동해야 하며, 탱커는 기력이 0이 될 때까지 계속해서 탱킹하며 용암골렘이 보호막 스킬이 유지되는 동안에는 일반공격도 하지 않고 탱킹한다.
전기골렘
[전하 방출]
8미터 반경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3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바뀔 때마다 공격력이 20%씩 증가합니다.
시전시간: 즉시시전
속성: 자연
특징: 주술사의 연쇄번개와 유사한 스킬. 대상이 바뀔 때마다 피해량이 증가한다.
8미터 반경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3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바뀔 때마다 공격력이 20%씩 증가합니다.
시전시간: 즉시시전
속성: 자연
특징: 주술사의 연쇄번개와 유사한 스킬. 대상이 바뀔 때마다 피해량이 증가한다.
전하 방출의 첫 피해 대상자로부터 8미터 반경 내에 다른 유저가 있다면 최대 3명까지 피해를 보게 된다.
따라서 개인간격을 8미터 이상 벌리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 되겠다.
[번개 전도체]
10초 동안 적을 감전시켜 주위 아군에게 매 2초마다 자연피해를 입히도록 만듭니다.
시전시간: 즉시 시전
속성: 자연
특징: 번개 전도체가 걸린 대상자는 피해를 전혀 입지 않는다. 하지만 대상자 주위의 아군에게 피해를 준다.
10초 동안 적을 감전시켜 주위 아군에게 매 2초마다 자연피해를 입히도록 만듭니다.
시전시간: 즉시 시전
속성: 자연
특징: 번개 전도체가 걸린 대상자는 피해를 전혀 입지 않는다. 하지만 대상자 주위의 아군에게 피해를 준다.
번개 전도체의 대상자는 피해를 전혀 받지 않지만, 주변에 있는 아군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에 대상자는 아군이 없는 곳으로 빠르게 이동해야 한다.
번개 전도체의 디버프 효과는 시각적으로 구분하기 쉽지 않다. 특히 비전골렘의 동력 증폭장 위에서는 구별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불안정한 보호막]
불안정한 보호막을 대상으로 공격 시 주변의 적 위치에 전하 충격을 일으킵니다. 전하 충격은 대상으로부터 6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6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시간: 1.39초
속성: 자연
특징: 보호막 상태에서 공격하면 순간적으로 주변에 6만의 피해를 입힌다.
불안정한 보호막을 대상으로 공격 시 주변의 적 위치에 전하 충격을 일으킵니다. 전하 충격은 대상으로부터 6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6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시간: 1.39초
속성: 자연
특징: 보호막 상태에서 공격하면 순간적으로 주변에 6만의 피해를 입힌다.
네 마리의 골렘들이 공통적으로 기력 45%에 보호막이 활성화된다.
전기골렘의 경우 보호막이 있는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주위에 큰 데미지를 주게 된다.
이 경우 탱커가 급사할 수 있으므로 보호막이 있는 상태에서는 탱커를 포함하여 절대 공격을 하지 않는다.
▣ 공략시 주의점 및 팁
개인간의 거리가 8미터 이상 유지 되어야만 불필요한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번개 전도체의 대상자는 주변의 아군의 위치를 파악하고 주변의 아군들이 없는 곳으로 이동한다.
전기골렘만 본다면 산개 진형이 더 유리하지만, 용암골렘이나 비전골렘과 함께 활성화되는 경우에는 전하 방출의 피해를 감수하더라도 본진에 모여 광역힐의 효율을 높이는 편이 좋다.
함께 활성화된 골렘 종류에 따라 진형은 유동적으로 결정될 수 있기 때문에 활성화된 골렘의 조합을 확인하고 진형의 형태를 빠르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골렘들과 마찬가지로 기력 45일 때 불안정한 보호막을 시전하므로 기력 50에서 딜을 멈추며, 비활성화 될 때까지 탱커가 전담하여 탱킹만 유지한다.
개인간의 거리가 8미터 이상 유지 되어야만 불필요한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번개 전도체의 대상자는 주변의 아군의 위치를 파악하고 주변의 아군들이 없는 곳으로 이동한다.
전기골렘만 본다면 산개 진형이 더 유리하지만, 용암골렘이나 비전골렘과 함께 활성화되는 경우에는 전하 방출의 피해를 감수하더라도 본진에 모여 광역힐의 효율을 높이는 편이 좋다.
함께 활성화된 골렘 종류에 따라 진형은 유동적으로 결정될 수 있기 때문에 활성화된 골렘의 조합을 확인하고 진형의 형태를 빠르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골렘들과 마찬가지로 기력 45일 때 불안정한 보호막을 시전하므로 기력 50에서 딜을 멈추며, 비활성화 될 때까지 탱커가 전담하여 탱킹만 유지한다.
맹독골렘
[화학 폭탄]
무작위 대상에게 화학 폭탄을 발사하여 대상의 위치에 화학 구름을 만들어 냅니다.
시전: 즉시시전
속성: 자연
특징: 화학 폭탄 대상자를 기준으로 넓은 지역에 독 구름이 생성된다. 독 구름 자체의 피해량은 없지만 받는 피해 50% 증가 디버프가 걸린다.
무작위 대상에게 화학 폭탄을 발사하여 대상의 위치에 화학 구름을 만들어 냅니다.
시전: 즉시시전
속성: 자연
특징: 화학 폭탄 대상자를 기준으로 넓은 지역에 독 구름이 생성된다. 독 구름 자체의 피해량은 없지만 받는 피해 50% 증가 디버프가 걸린다.
화학 폭탄은 자체적인 대미지는 없다, 하지만 독구름 위의 대상이 받는 피해가 50% 증가하기 때문에 빠르게 이탈해야 한다.
이 독구름의 효과는 적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므로 골렘을 독구름 위에 위치시켜 받는 피해를 50% 증가시킬 수 있다.
[독성 작동규약]
독성 작동규약이 매 3초마다 독폭탄을 생성합니다. 독폭탄은 대상과 접촉하거나 파괴되면 폭발합니다.
시전: 정신 집중(10초)
속성: 부하 소환
특징: 독폭탄이라는 부하를 세 마리 소환한다. 각각의 부하들은 한 명의 대상을 향해 다가가며, 대상과 가까워지면 폭발하면서 주변에 피해를 준다.
독성 작동규약이 매 3초마다 독폭탄을 생성합니다. 독폭탄은 대상과 접촉하거나 파괴되면 폭발합니다.
시전: 정신 집중(10초)
속성: 부하 소환
특징: 독폭탄이라는 부하를 세 마리 소환한다. 각각의 부하들은 한 명의 대상을 향해 다가가며, 대상과 가까워지면 폭발하면서 주변에 피해를 준다.
독성 작동규약 스킬을 사용하면 3초 간격으로 3마리의 독폭탄을 소환한다.
독폭탄 소환이 시작되면 딜러들은 공격을 멈추고 최우선적으로 독폭탄을 처치해야 한다.
하지만 맹독골렘이 소환하는 독폭탄은 이동속도가 매우 빠르고 대상에게 다가가 터질 경우 주변에 15만의 피해를 입히므로 최우선적으로 처치해야 한다.
비록 독폭탄은 스턴 스킬에 면역이지만 이동속도 감소 스킬은 모두 효과를 발휘하므로 사냥꾼의 덫과 비전 법사의 감속 등 다양한 이동속도 감소 스킬을 사용하여 속도를 줄이고 처치한다.
[독에 젖은 외피]
근접 및 주문 공격 시 독에 젖게 하여 매 2초마다 5000의 자연 피해를 줍니다. 효과가 중복됩니다.
시전시간: 1.39초
속성: 자연
특징: 독에 젖은 외피가 유지된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효과가 나타나며, 중복 적용된다.
네 마리의 골렘들이 공통적으로 기력 45%에 보호막이 활성화된다.
맹독골렘의 경우 보호막이 있는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공격 대상에게 매 2초마다 5천의 피해를 입히는 디버프를 건다.
디버프는 독 해제 스킬을 사용하여 해제할 수 있지만 공격횟수에 따라 중첩되기 때문에 피해량이 커지기 때문에 기력 50이 되면 모든 공격을 중지하도록 한다.
근접 및 주문 공격 시 독에 젖게 하여 매 2초마다 5000의 자연 피해를 줍니다. 효과가 중복됩니다.
시전시간: 1.39초
속성: 자연
특징: 독에 젖은 외피가 유지된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효과가 나타나며, 중복 적용된다.
네 마리의 골렘들이 공통적으로 기력 45%에 보호막이 활성화된다.
맹독골렘의 경우 보호막이 있는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공격 대상에게 매 2초마다 5천의 피해를 입히는 디버프를 건다.
디버프는 독 해제 스킬을 사용하여 해제할 수 있지만 공격횟수에 따라 중첩되기 때문에 피해량이 커지기 때문에 기력 50이 되면 모든 공격을 중지하도록 한다.
▣ 공략시 주의점 및 팁
맹독 골렘은 광역 피해를 입히지 않고 독구름 역시 그 자체만으로는 피해가 없기 때문에 파티원들간의 간격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맹독골렘이 소환하는 독폭탄을 대비하여 진형은 넓게 퍼트리는 편이 더 좋다.
맹독골렘이 독성 작동규약을 사용하고 첫 독폭탄이 생성되기까지 다소 여유 시간이 있기 때문에 미리 골렘 주변에서 벗어나 독폭탄을 대비하며 대상자는 독폭탄과 거리를 벌리도록 한다.
특히 근접 딜러와 탱커를 대상으로 하는 독폭탄은 다수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주변의 딜러들이 놓치지 않고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맹독골렘이 독성 작동 규약을 사용할 때 마다 세 마리의 독폭탄을 차례로 소환하며, 소환된 독폭탄은 이동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므로, 이동속도 감소 스킬을 사용하여 피해를 줄일 필요가 있다.
이동속도 감소 스킬을 가진 딜러들이 독폭탄의 생성 순서에 따라 처리 담당자를 정해두면 놓치지 않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예: 첫 번째 독폭탄: 사냥꾼 - 덫, 충격포 , 두 번째 독폭탄: 마법사 - 감속, 얼음화살, 세 번째 독폭탄: 나머지 딜러들의 화력집중)
독폭탄은 스턴계열의 스킬을 면역이지만 드루이드의 뿌리 묶기는 적용되니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자.
맹독 골렘이 사용하는 화학폭탄은 독구름을 생성하는데, 이 위에 올라서면 받는 피해가 50% 증가하니 탱커는 골렘을 이곳으로 이동시켜 최대한 많은 피해를 주어야 한다.
독구름의 유지시간은 그리 길지 않지만 활용했을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전투시간을 줄이려면 독구름 활용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맹독 골렘은 광역 피해를 입히지 않고 독구름 역시 그 자체만으로는 피해가 없기 때문에 파티원들간의 간격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맹독골렘이 소환하는 독폭탄을 대비하여 진형은 넓게 퍼트리는 편이 더 좋다.
맹독골렘이 독성 작동규약을 사용하고 첫 독폭탄이 생성되기까지 다소 여유 시간이 있기 때문에 미리 골렘 주변에서 벗어나 독폭탄을 대비하며 대상자는 독폭탄과 거리를 벌리도록 한다.
특히 근접 딜러와 탱커를 대상으로 하는 독폭탄은 다수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주변의 딜러들이 놓치지 않고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맹독골렘이 독성 작동 규약을 사용할 때 마다 세 마리의 독폭탄을 차례로 소환하며, 소환된 독폭탄은 이동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므로, 이동속도 감소 스킬을 사용하여 피해를 줄일 필요가 있다.
이동속도 감소 스킬을 가진 딜러들이 독폭탄의 생성 순서에 따라 처리 담당자를 정해두면 놓치지 않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예: 첫 번째 독폭탄: 사냥꾼 - 덫, 충격포 , 두 번째 독폭탄: 마법사 - 감속, 얼음화살, 세 번째 독폭탄: 나머지 딜러들의 화력집중)
독폭탄은 스턴계열의 스킬을 면역이지만 드루이드의 뿌리 묶기는 적용되니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자.
맹독 골렘이 사용하는 화학폭탄은 독구름을 생성하는데, 이 위에 올라서면 받는 피해가 50% 증가하니 탱커는 골렘을 이곳으로 이동시켜 최대한 많은 피해를 주어야 한다.
독구름의 유지시간은 그리 길지 않지만 활용했을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전투시간을 줄이려면 독구름 활용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골렘 조합에 따른 주의점
▣ 비전골렘 + 맹독골렘
화력을 집중 할 수 있는 최고의 조합
광역피해가 없기 때문에 힐러는 특정 파티원의 체력에만 신경 쓸 수 있으며, 본진은 동력 증폭장에 올라서 마나 회복과 공격력 50% 증가효과를 받을 수 있다.
독구름 위에 골렘을 올려 피해가 50% 증가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때, 영웅심, 시간 왜곡 등을 사용하여 골렘의 생명력을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다.
단, 독폭탄의 처리를 잊어서는 안되며, 독폭탄 처리를 위해서 동력 증폭장에서 이동해야 하거나, 증폭장 위에 독구름이 형성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비전골렘 + 전기골렘
비전골렘의 동력 증폭장을 이용하기에 까다로운 조합이다.
하지만 전기 골렘의 번개 전도체 대상자가 빠르게 본진에서 이탈한다고 가정하면 전하 방충 자체의 피해량은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동력증폭장의 효과를 이용하면서 받는 피해를 힐로 커버하는 편이 더 좋다.
따라서, 본진은 항상 동력증폭장 위에 밀집한 형태를 취한다.
▣ 비전골렘 + 용암골렘
용암골렘의 광역공격을 대비해 본진은 뭉쳐있는 것이 좋다.
따라서 비전골렘이 생성하는 동력 증폭장위를 옮겨 다니며 자리를 잡는 것이 좋으며, 용암골렘의 화염 방사기 대상자만 본진에서 이탈하고, 힐러는 대상자의 생명력을 충분히 채워주도록 한다.
물론 마법사의 얼음방패, 사냥꾼의 죽은 척 하기 등을 충분히 활용하여 화염 방사기의 피해를 원천 봉쇄하는 것도 좋다.
만약 맹독골렘과 비전골렘의 조합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이 시기에 영웅심 등을 이용하여 화력을 집중하는 것도 좋다.
▣ 맹독골렘 + 전기골렘
광역공격은 없지만, 전기골렘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개인간 거리는 8미터 이상을 유지하며, 공략에 임한다.
맹독골렘의 독폭탄을 주의하며 공략에 임한다. 다만 독폭탄 대상자가 본진에서 너무 멀어져 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주의한다.
맹독골렘의 독구름을 충분히 활용하여 공략에 임하면 까다롭지 않은 조합이다.
▣ 맹독골렘 + 용암골렘
까다로운 조합 중 하나이다.
용암골렘의 광역 피해에 대비하여 기본적으로 한 곳에 모인 밀집된 진형을 유지해야 하나 맹독골렘의 독폭탄 소환으로 본진이 흐트러지기 쉽다.
기본적으로 독폭탄 처리와 화염 방사기 대상자만 본진에서 이탈한 후 빠르게 복귀해야 용암골렘의 광역 공격에서 대비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위험으로 맹독골렘이 사용하는 피해랑 50%가 증가하는 독구름위에 있다가 용암골렘의 광역 공격인 소각 안전 장치를 맞으면 갑자기 사망할 수 있다. 따라서 독구름이 생성되면 빠르게 그 지역을 이탈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전기골렘 + 용암골렘
용암골렘은 본진을 뭉치는 것이 유리하고 전기골렘은 개인거리를 유지하는 편이 좋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두 가지 방법 중 한가지를 선택한다.
이 시기에 가장 위험한 상황은 용암골렘의 소각 안전장치 시전으로 광역피해를 받는 중 전기골렘의 전하 방출을 사용할 때이다.
힐러는 광역피해와 전하 방출 대상의 생명력을 동시에 회복시켜야 하기 때문에 마나의 부담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전하방출의 피해가 다소 크더라도 본진을 뭉치는 편이 좋다.
장기전이 되기 쉬운 만능골렘 방어시스템 공략에 있어서 힐러들의 마나 부담을 줄여 생존력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화력을 집중 할 수 있는 최고의 조합
광역피해가 없기 때문에 힐러는 특정 파티원의 체력에만 신경 쓸 수 있으며, 본진은 동력 증폭장에 올라서 마나 회복과 공격력 50% 증가효과를 받을 수 있다.
독구름 위에 골렘을 올려 피해가 50% 증가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때, 영웅심, 시간 왜곡 등을 사용하여 골렘의 생명력을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다.
단, 독폭탄의 처리를 잊어서는 안되며, 독폭탄 처리를 위해서 동력 증폭장에서 이동해야 하거나, 증폭장 위에 독구름이 형성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비전골렘 + 전기골렘
비전골렘의 동력 증폭장을 이용하기에 까다로운 조합이다.
하지만 전기 골렘의 번개 전도체 대상자가 빠르게 본진에서 이탈한다고 가정하면 전하 방충 자체의 피해량은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동력증폭장의 효과를 이용하면서 받는 피해를 힐로 커버하는 편이 더 좋다.
따라서, 본진은 항상 동력증폭장 위에 밀집한 형태를 취한다.
▣ 비전골렘 + 용암골렘
용암골렘의 광역공격을 대비해 본진은 뭉쳐있는 것이 좋다.
따라서 비전골렘이 생성하는 동력 증폭장위를 옮겨 다니며 자리를 잡는 것이 좋으며, 용암골렘의 화염 방사기 대상자만 본진에서 이탈하고, 힐러는 대상자의 생명력을 충분히 채워주도록 한다.
물론 마법사의 얼음방패, 사냥꾼의 죽은 척 하기 등을 충분히 활용하여 화염 방사기의 피해를 원천 봉쇄하는 것도 좋다.
만약 맹독골렘과 비전골렘의 조합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이 시기에 영웅심 등을 이용하여 화력을 집중하는 것도 좋다.
▣ 맹독골렘 + 전기골렘
광역공격은 없지만, 전기골렘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개인간 거리는 8미터 이상을 유지하며, 공략에 임한다.
맹독골렘의 독폭탄을 주의하며 공략에 임한다. 다만 독폭탄 대상자가 본진에서 너무 멀어져 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주의한다.
맹독골렘의 독구름을 충분히 활용하여 공략에 임하면 까다롭지 않은 조합이다.
▣ 맹독골렘 + 용암골렘
까다로운 조합 중 하나이다.
용암골렘의 광역 피해에 대비하여 기본적으로 한 곳에 모인 밀집된 진형을 유지해야 하나 맹독골렘의 독폭탄 소환으로 본진이 흐트러지기 쉽다.
기본적으로 독폭탄 처리와 화염 방사기 대상자만 본진에서 이탈한 후 빠르게 복귀해야 용암골렘의 광역 공격에서 대비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위험으로 맹독골렘이 사용하는 피해랑 50%가 증가하는 독구름위에 있다가 용암골렘의 광역 공격인 소각 안전 장치를 맞으면 갑자기 사망할 수 있다. 따라서 독구름이 생성되면 빠르게 그 지역을 이탈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전기골렘 + 용암골렘
용암골렘은 본진을 뭉치는 것이 유리하고 전기골렘은 개인거리를 유지하는 편이 좋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두 가지 방법 중 한가지를 선택한다.
이 시기에 가장 위험한 상황은 용암골렘의 소각 안전장치 시전으로 광역피해를 받는 중 전기골렘의 전하 방출을 사용할 때이다.
힐러는 광역피해와 전하 방출 대상의 생명력을 동시에 회복시켜야 하기 때문에 마나의 부담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전하방출의 피해가 다소 크더라도 본진을 뭉치는 편이 좋다.
장기전이 되기 쉬운 만능골렘 방어시스템 공략에 있어서 힐러들의 마나 부담을 줄여 생존력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공략 요약 정리
공통
체력을 공유하는 네 마리의 골렘 중 전투는 두 마리의 골렘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전투가 이루어진다.
골렘은 최초 100의 기력을 가지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감소된다. 기력이 0이 되면 비활성화 된다.
기력이 45가 되면 모든 골렘은 방어막을 생성하고, 방어막이 생성된 상태에서 피해를 입으면 강력한 공격을 하기 때문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한다.
활성화된 두 마리의 골렘 중 기력이 50 이상인 골렘만을 공격한다.
기력 50이하의 골렘은 탱커가 어그로 작업만을 수행하며, 보호막이 있는 상태에서는 탱커 역시 피해를 주는 스킬이나 일반공격을 하지 않는다.
비전골렘
탱커는 비전골렘의 발 밑에 생성되는 동력 증폭장에서 비전골렘을 이동시키고 본진은 동력 증폭장위에 올라가 딜과 힐을 한다.
탱커와 비전 파괴자 차단 담당 근접 딜러는 순서를 정하여 100% 차단한다.
차단 담당 딜러는 비전골렘이 비활성화 될 때까지 탱커와 차단을 담당한다.
용암골렘
광역 공격인 소각 안전장치에 대비하여 본진은 밀집한다.
목표 설정과 화염 방사기 대상자는 빠르게 본진에서 이탈하고, 힐러는 대상자의 체력 회복에 신경 쓴다.
전기골렘
개인간의 거리는 8미터 이상을 유지한다.
번개 전도체 대상자는 주변의 아군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아군이 없는 곳으로 이동한다.
맹독골렘
맹독골렘과 함께 활성화 된 골렘 종류에 따라 본진의 형태를 유지한다.
아군 주변에 생성된 독구름에서 빠르게 이탈하고 골렘을 이 독구름 위에 올린 후 공략에 임한다.
비전골렘
용암골렘
전기골렘
맹독골렘
역할별 공략 노하우
탱커 - 죽음의 기사
만능골렘의 차단 탱커는 비전 골렘의 비전 파괴자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혼자서는 모두 차단할 수 없고 도적과 같은 근접딜러 또는 다른 마법차단 캐스터와 호흡을 맞춰야 '비전 파괴자'를 모두 차단할 수 있으며 골렘의 광역공격에 전체적으로 피가 빠진 시점의 비전 파괴자는 일격에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으므로 차단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이 때 서로 타이밍이 꼬이거나 상대방의 타이밍에 차단을 하지 않도록 nncast 경보 애드온이나 음성채팅을 통해 차단 상황을 서로 공유하는 것이 좋으며 차단을 한 타이밍 놓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편이 좋다.
비전 골렘은 특히 보호막이 생성된 이후의 공격으로 특정 버프가 걸리게 되는데, 이 버프가 비전골렘의 시전속도를 올려주기 때문에 필히 마법해제 클래스의 도움을 받아 해제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비전 공격의 시전이 너무 빨라져 차단이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탱커 - 성기사
보호기사의 경우 차단기로 응징의 방패를 사용할 수 있지만 글로벌 쿨타임이 적용되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순간적인 캐스팅 차단용으로는 그다지 적합한 편이 아니다.
비전 골렘 차단을 전담할 수 있는 딜러 클래스에 여유가 있다면 큰 부담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즉시시전으로 캐스팅을 차단할 수 있는 탱커에게 비전골렘을 맡기는 것이 좋다.
맹독골렘의 바닥에 골렘을 올리면 골렘이 받는 피해가 늘어난다. 가능하다면 녹구름 바닥 위에 골렘을 올리는데
녹구름이 그렇게 오래 가지 않으므로 거리가 멀다면 무리해서 할 필요는 없다. 녹구름 바닥은 골렘이 조금만 걸쳐있어도
골렘의 몸에 독 이펙트가 나타나므로 올라갔는지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다.
골렘의 보호막은 기력 45에 생성되니 미리 사전에 정한 기력 수치에 따라 탱커 또한 공격을 중지해야 한다.
보호막은 10초 정도 유지되는데, 그 후에는 다시 공격을 해도 무방하므로 탱커는 공격을 통한 방어행동을 할 수 있다.
딜러 - 도적
비전 파괴자를 차단하는 것은 공격대의 생존율을 매우 높여주며 안정된 진행이 가능해지므로 차단의 책임이 주어진 다른 직업과 함께 꾸준히 차단에 신경써야 한다.
전투 시작 전에는 투척무기에 "신경마비의 독"을 바른 뒤, 맹독 골렘 활성화 때에 등장하는 소환수들에게 칼날 부채를 시전하여 이동 속도를 느리게 하면 소환수 처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자신이 주시대상이 되면 도망가야하니, 소환수의 주시대상을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용암골렘에서의 목표 설정 대상이 되면 그림자 망토나 소멸을 사용해 피해없이 벗어날 수 있다.
전기골렘에서의 번개 전도체 상황 또한 그림자 망토 활용으로 벗어난다면 힐러의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니 해당 타이밍에 적절히 사용하도록 하자.
딜러 - 사냥꾼
골렘의 기력 수치를 잘 파악해서 골렘이 기력 45, 보호막을 활성시켰을 때 자동공격과 펫 공격을 하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한다.
용암골렘의 화염방사기 이전 ‘목표설정’은 ‘죽은척하기로’로 즉시 이탈이 가능하니 적극 활용. 화염방사기에 일단 걸렸다면 ‘공격저지’를 시전해 힐러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도 좋다.
맹독골렘이 손에서 독액을 분출하면 ‘독폭탄’을 소환한다는 것이니 즉시 맹독골렙의 가까이에 ‘얼음의 덫’을 깔아 놓고 독폭탄이 소환되면 ‘충격포’ 등을 활용해 이속을 느리게 한다.
비전 골렘과 맹독 골렙의 조합, 즉 최고의 화력을 뽑아낼 수 있을 때 ‘동력 중폭장’에 올랐을 경우에는 ‘속사’와 장신구 등을 모두 활용해 최대한 대미지 딜링을 뽑아내야 한다.
딜러 - 흑마법사
골렘이 방어막을 사용하면 피해를 주어서는 안되지만 방어막 사용전에 시전한 도트 데미지는 골렘이 방어막 사용 후 피해를 주더라도 방어막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기력 50에 타겟을 이동하기 전에 도트 스킬을 모두 리필해두면 도움이 된다.
맹독골렘이 소환하는 독폭탄을 처치할 때가 전투중 소진한 영혼의 조각을 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이다.
놓치지 말고 어둠의 연소, 영혼흡수 같은 스킬을 사용하여 영혼의 조각을 리필해야 한다.
장기전이니만큼 생명력 전환을 통해 마나를 수급을 자주하게된다. 비전골렘이나 맹독골렘이 활성화된 시기나 본진이 뭉쳐있어 광역힐을 자주 받을 때 생명력 전환을 하면 힐러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딜러 - 마법사
비전 골렘이 바닥에 소환하는 동력 증폭장은 공격력을 증가시켜 주므로 칼 같이 쫓아다니자.
맹독 골렘이 소환하는 슬라임형 몬스터인 독폭탄은 이동 속도가 은근히 빠르다.
대신 각종 이감기가 먹히므로 일단 등장하면 이감기를 걸어준 후 빠르게 처치하거나 도망갈 것.
화염 골렘과 전기 골렘의 특정인 대상 시전기는 얼방으로 무시가 가능하니 참고. 무엇보다 생존, 또 생존이 관건이다.
딜러 - 주술사
비전 골램의 '동력 증폭장'을 충분히 활용하고, 물의 보호막을 적절하게 리필해야 마나가 고갈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골렘이 기력 45이하에서 보호막을 사용했을 때 공격하여 버프가 쌓이면, 빠르게 정화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힐러 - 드루이드
광역힐이 많은 회드를 중심으로 모이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특히 용암골렘이 활성화 되었을 때, 공대원을 모이게하고 신치와 급속성장을 사용해 빠른 회복이 중요하다.
맹독골렘의 독폭탄 소환 시 뿌리묶기를 지원해 주면 좀 더 용이하게 독폭탄을 처리할 수 있다.
힐러 - 성기사
사방에서 체력이 소모되는 장기전이니 꾸준히 심판을 날려주어야 하며, 공대원이 모일때 신성한 광휘와 여명의 빛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비전골렘의 '동력 증폭장'은 꼭 활용하자.
힐러 - 사제
파티가 유기적으로 움직인다면, 위험한 구간이 많지는 않지만, 장기전이니 만큼 마나관가 매우 중요하다.
암흑 특성의 [어두운 그림자]를 찍었다면 [어둠의 마귀] 활용에 보다 편하지만, 어차피 전투 초반에 [어둠의 마귀]를 사용하면 전투 후반에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으니 꼭 찍을 필요까지는 없다.
비전골렘의 [동력 증폭장]은 최대한 활용해서 마나를 세이브하고 광역 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적은 구간에서는 비시전 상태를 유지하면서 마나를 아껴야 한다.
용암골렘의 [소각 안전 장치] 타이밍 전에 [회복의 기원]을 미리 공격대원에게 걸어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한다. 비전골렘이 활성될 때마다 미리 주시를 걸어 [마력변환]을 사용할 때 해제를 지원한다.
용암골렘의 '화염 방사기' 대상자에게 '고통 억제', '신의권능: 방벽', '수호 영혼' 등을 사용한다.
혼자서는 모두 차단할 수 없고 도적과 같은 근접딜러 또는 다른 마법차단 캐스터와 호흡을 맞춰야 '비전 파괴자'를 모두 차단할 수 있으며 골렘의 광역공격에 전체적으로 피가 빠진 시점의 비전 파괴자는 일격에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으므로 차단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이 때 서로 타이밍이 꼬이거나 상대방의 타이밍에 차단을 하지 않도록 nncast 경보 애드온이나 음성채팅을 통해 차단 상황을 서로 공유하는 것이 좋으며 차단을 한 타이밍 놓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편이 좋다.
탱커 - 성기사
비전 골렘 차단을 전담할 수 있는 딜러 클래스에 여유가 있다면 큰 부담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즉시시전으로 캐스팅을 차단할 수 있는 탱커에게 비전골렘을 맡기는 것이 좋다.
녹구름이 그렇게 오래 가지 않으므로 거리가 멀다면 무리해서 할 필요는 없다. 녹구름 바닥은 골렘이 조금만 걸쳐있어도
골렘의 몸에 독 이펙트가 나타나므로 올라갔는지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다.
보호막은 10초 정도 유지되는데, 그 후에는 다시 공격을 해도 무방하므로 탱커는 공격을 통한 방어행동을 할 수 있다.
딜러 - 도적
다만, 자신이 주시대상이 되면 도망가야하니, 소환수의 주시대상을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딜러 - 사냥꾼
딜러 - 흑마법사
놓치지 말고 어둠의 연소, 영혼흡수 같은 스킬을 사용하여 영혼의 조각을 리필해야 한다.
딜러 - 마법사
대신 각종 이감기가 먹히므로 일단 등장하면 이감기를 걸어준 후 빠르게 처치하거나 도망갈 것.
딜러 - 주술사
힐러 - 드루이드
특히 용암골렘이 활성화 되었을 때, 공대원을 모이게하고 신치와 급속성장을 사용해 빠른 회복이 중요하다.
힐러 - 성기사
힐러 - 사제
암흑 특성의 [어두운 그림자]를 찍었다면 [어둠의 마귀] 활용에 보다 편하지만, 어차피 전투 초반에 [어둠의 마귀]를 사용하면 전투 후반에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으니 꼭 찍을 필요까지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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